UPDATED. 2024-04-26 20:55 (금)
중앙대연구팀, 비듬균 증식 억제 신물질 개발 성공
중앙대연구팀, 비듬균 증식 억제 신물질 개발 성공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3.22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병원(원장·김성덕)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과 미국 알칸사대학 송인성 교수팀이 비듬의 원인균인 말라쎄지아 비듬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펩티드 신물질 개발에 최근 성공하였다.

CA-MA라고 불리는 합성펩티드는 말라쎄지아 비듬균에 감염된 피부 각질 형성세포의 면역기능을 정상화하고, 말라쎄지아 비듬균에 의한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말라쎄지아 비듬균은 비듬뿐만 아니라 지루피부염, 두피나 몸통에 발생하는 모낭염(일명 뾰루지)의 원인균으로도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기존의 비듬억제제의 경우 항진균제나 항생제 성분이 사용되어 각종 약제의 오남용 문제가 대두되어져 왔었고,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약제내성이 발생하여, 비듬샴푸로 계속 머리를 감아도 비듬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지루피부염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었다.

김범준 교수 연구팀은 “CA-MA의 합성을 통해 말라쎄지아 비듬균의 활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기존의 항진균제와 같은 약제내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물질의 이용을 통해 비듬샴푸나 지루피부염 크림, 모낭염 치료제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연구비 지원으로 이루어 졌으며, 한국과 미국의 대학병원 피부과 연구팀의 공동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Nature publishing group의 피부과 분야 최고 저널인 'Journal of the Investigative Dermatology' 최신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