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건강정보]지겨운 만성두통 예방, 고개 4.43도 올려라
[건강정보]지겨운 만성두통 예방, 고개 4.43도 올려라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2.2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신경과 손종희 교수

명절을 지내고 나면 한동안 ‘지끈지끈’하는 소리가 도처에서 들린다. 여러 문제로 시집 혹은 처갓집과의 갈등을 겪고 있는 며느리와 사위들, 그 문제 때문에 서로 냉전 중인 부부들, 한동안 업무를 떠나 있다가 다시 일을 손에 잡으려니 골치 아픈 직장인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두통에 시달린다. 이렇게 명절 후 두통처럼 스트레스나 긴장 등에 의해 발생하면서 정밀한 MRI 검사 등을 통해 특별한 원인이 찾아지지 않는 두통들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한다.

■가끔 두통 방치하면, 만성두통으로 이어져
‘일차성 두통’ 중 대표적인 것이 긴장성 두통이다. 뒷머리나 목 뒤가 뻐근하고 당기면서 무거운 느낌이 지속된다. 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해지고,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세계두통분류기준에 따르면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면 ‘삽화성긴장성두통’, 빈도가 잦아지고 기간이 길어지면 ‘만성긴장성두통’이다.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약물오남용, 카페인 중독 등 발병원인이 다양하지만 어느 한 가지만의 원인으로 두통이 발생한다고 볼 수 없고, 원인이 매우 다양해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다.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신경과 손종희 교수는 “삽화성긴장성두통의 상당수를 방치할 경우 만성긴장성두통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약물과용 등 치료가 어려운 상황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명확히 알고 조기에 적절히 치료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는 긴장성두통의 주요 발병기전으로 머리와 목의 근육골격계의 이상이 꼽혀왔다.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신경과 손종희 교수는 정상인과 삽화성긴장성두통, 만성긴장성두통환자 세 군 간의 머리와 목의 근육골격계 차이점을 확인하는 연구를 시도했다. ‘삽화성긴장형두통과 만성긴장형두통환자간의 경추부위 근골격계 이상의 차이점’을 제목으로 한 이 논문은 SCI 논문인 국제두통학회지 ‘Cephalalgia'에 게재됐다.

■고개 ‘4.43도’ 높이면 만성두통 예방가능
손종희 교수는 ▲삽화성 긴장성 두통환자 36명 ▲만성 긴장성 두통환자 23명 ▲정상대조군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근육이상 확인을 위해 두개주위 근육에서 활동성과 잠재성 근막유발점의 수를 측정하였고. 자세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머리가 앞으로 얼마나 앞으로 향해 있는가를 보는 두부전방자세정도를 측정하기위해 전방전위자세각도(sagittal C7-tragus angle:그림 1)를 측정했다. 목 움직임 정도 평가를 위해서는 6가지 방향으로 경부 능동 관절 운동 범위를 측정했다.

그림1)
그 결과 머리골격 주위 활성형 근막유발점의 갯수는 정상이 0.00 , 삽화성 긴장성 두통이 0.5, 만성 긴장성 두통이 2.43으로 만성 긴장성 두통에서 활동성 근막유발점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머리가 앞으로 향해 있는 각도인 전방전위각도는 정상이 133.31도, 삽화성이 134.99도, 만성이 137.74도로 만성긴장성두통 환자의 각도가 정상에 비해 4.43도 이상 앞으로 나와 있는 정도를 보이고 있었다.

양 방향 회전성 확인을 위한 회전각도는 오른쪽으로의 회전이 정상 68.61도, 삽화성이 65.98도, 만성이 56.76도였으며, 왼쪽이 정상 72.33도, 삽화성이 69.35도, 만성이 60.82도로 양방향 회전각이 만성긴장성두통 환자에서 작아지면서 목관절 운동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손종희 교수는 “머리, 목, 어깨 부위 근육의 활동성 근막유발점이 긴장성 두통을 유발할뿐아니라 만성긴장성두통으로 진행되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양방향 회전각의 제한과 머리전방 자세는 오랜 기간의 통증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긴장형두통 초기에 목과 머리의 근막유발점을 비활성화하는 치료를 하고, 목과 머리 자세 이상에 대한 교정 및 교육을 한다면 만성긴장성두통을 예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