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목·등·허리·고관절 동시 수술로 기적을 세우다!
목·등·허리·고관절 동시 수술로 기적을 세우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1.02.0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택 교수팀, 두개골부터 대퇴골까지 굳은 척추기형환자 세계 최초 교정수술 성공

등이 심하게 굽어 15년간이나 앞을 보지 못했던 심각한 척추 기형 환자가 총 7개월에 걸친 수술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어 화제다.

강동경희대병원 척추센터 김기택 교수팀은 강직성 척추염으로 두개골부터 대퇴골까지의 하나의 뼈처럼 가동 관절이 전혀 없는 김춘광 씨(48세 남)에게 요추, 경추, 고관절까지 총 7가지의 수술로 굽은 뼈를 교정하는 대수술을 진행했다. 수술 전 경추, 흉요추, 고관절의 총 165도에 이르는 극심한 후반 변형은 7개월에 걸친 수술로 모두 교정됐으며, 환자는 퇴원 시 혼자 걸어서 병원문을 나설 수 있었다.

이러한 고도의 기형을 동반한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서 성공적인 교정 수술이 이루어진 사례는 한 차례도 보고되지 않았다.

척추의 교정 수술뿐 아니라 부가적으로 이루어진 수술 하나 하나가 모두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술로, 강동경희대병원 김기택 교수를 비롯해 척추 변형 질환에 교정 절골술 경험이 풍부한 정형외과 의료진이 이뤄낸 쾌거다.

김기택 교수팀은 “세계적으로도 희귀 사례인 이번 환자 사례를 증례보고 형식으로 spine 등의 외국 유명 학회지에 게재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0년 2월 처음 병원을 찾은 김춘광 씨(48세 남)는 강직성 척추염 환자로, 15년 전부터 시작된 척추 강직 및 후만 변형과 양측 고관절의 운동 제한 때문에 병원을 찾게 됐다. 10여 년간 진행된 척추의 심한 변형으로 환자는 전방 주시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동반된 척추의 심한 후만 변형으로 인해 턱이 가슴에 닿아 앞을 보는 것은 물론 식사 마저 어려운 상태였다. 양측 고관절 또한 완전한 골성강직(bony ankylosis)으로 인하여 관절의 움직임이 전혀 없어 두개골부터 대퇴골까지 하나의 뼈처럼 가동 관절이 없어진 상태였다.

턱이 가슴에 닿아 있어 구강 및 목과 가슴 부위의 위생 상태가 불량했고 심한 흉곽의 변형 및 흉강과 복강의 팽창 제한이 있었다. 독립 보행은 가능 하였지만 심한 척추 변형과 고관절의 강직으로 인하여 기이한 모습으로 걷고 있었으며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변형 교정을 위해서는 수술만이 유일한 방법이었다.

척추의 심한 기형과 고관절의 강직으로 움직임이 없어 환자는 척추 수술이 가능한 자세(prone position) 자체가 불가능했다. 따라서 척추 수술에 앞서 양측 고관절의 절제 성형술을 시행하여 고관절의 운동이 가능하게 한 후 척추의 수술을 진행했다. 척추 수술에는 먼저 앉은 상태로(sitting position) 수술이 가능한 경흉추 부위의 절골술을 먼저 시행하고 후에 흉요추부의 절골술을 진행했다. 이후 양측 고관절의 인공관절 치환술이 진행됐다.

환자는 수술 전 척추와 고관절에서 총 165도의 후만 변형이 있었다. 수술 후 환자는 경추부 절골술로 45도, 흉요추부와 요추부 절골술로 100도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로 20도 교정이 이뤄졌다. 수술 전 chin brow vertical angle이 120도에서 수술 후 20도로 정상적인 전방 주시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경추부 절골술로 chin on chest 변형이 교정되어 정상적인 개구 및 저작이 가능해졌다. 흉요추부와 요추부의 절골술로 거의 정상에 가까운 척주의 시상면 균형을 얻을 수 있었으며 흉강 및 복강의 팽창 제한 또한 호전됐다. 이와 함께 골성 강직이 있었던 고관절의 가동화로 퇴원 시 보행기를 이용한 정상에 가까운 보행이 가능해 졌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