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갑상선암 퀴즈도 풀고 정보도 얻어요’
‘갑상선암 퀴즈도 풀고 정보도 얻어요’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1.01.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갑상선암 바로 알기 캠페인’ 실시

이대여성암전문병원이 여성 환자가 다수 발생해 여성암 발생률 1위인 갑상선암의 여러 속설이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나섰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은 2011년 1월부터 연 중 수시로 다양한 OX퀴즈와 숨은그림찾기와 같은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갑상선암 바로 알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이화의료원이 그 동안 실시해온 대장암 예방을 위한 건강습관 만들기 ‘3UP 3DOWN 캠페인’,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을 독려하는 ‘1830 손 씻기 캠페인’ 등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병원은 먼저 1월 한 달간 ‘도전! 갑상선암 퀴즈의 여왕’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원내에 이벤트 리플렛을 비치하고 정답자 추첨행사 등을 진행한다. 리플렛은 ‘숨은 갑상선 찾기’, ‘갑상선암 오해와 진실 OX퀴즈’ 등 갑상선암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퀴즈들로 구성돼있다.

퀴즈 내용과 정답은 이대여성암전문병원 홈페이지 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갑상선암의 경우 여성암 발생율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그에 관해 뜬소문도 많다.

예를 들어 폐경 치료를 받으면 갑상선암이 더 잘 생긴다는 오해가 있지만 여러 연구결과 폐경 후 여성호르몬 보충 치료는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이 있으면 갑상선암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 갑상선 기능 이상과 갑상선 결절과는 관련이 없다.

문병인 유방암∙갑상선암센터장은 “최근 들어 갑상선암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건강검진이 보편화되고 초음파 기계가 발달하면서 그 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1cm 미만의 미세유두암이 조기에 발견되기 때문”이라며 “갑상선에서 발견된 결절 중 약 5%정도만이 암으로 진단되므로 결절이 발견됐더라도 정확한 진단이 있기 전에 무조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