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아태지역 건강보험협의체 설립
아태지역 건강보험협의체 설립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0.12.0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태국 NHSO와 제도발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정형근)은 지난 1일 태국 국가보건의료안전청(NHSO)과 양국 제도발전을 위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의 주요목적은 한국과 태국의 연례 세미나 개최, 학술 및 인력교류, 공동연구 결과 국제 저널지 게재 등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동안 태국 측에서는 한국의 제도운영 경험 전수와 건강보험 IT 관련 기술지원을 꾸준히 요청해왔으며 건보공단이 태국 측의 이러한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이번 MOU가 성사된 것이다.

태국은 건보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개발도상국 보건의료전문가 대상 국제연수과정에 7년째 참가한 국가로 매년 많은 보건의료 전문가가 공단을 방문함으로써 공단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태국은 탁신정부가 들어선 2002년에 전국민건강보험을 이룩하였고 MOU 체결 당사자인 태국 국가보건의료안전청(NHSO)이 전국민건강보험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태국과의 협력관계 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대만, 일본, 태국 등을 아우르는 (가칭) 아태지역건강보험협의체(Asia-Pacific National Health Insurance Association(ANHIA)를 구성하여 보다 폭넓은 국제교류를 통해 회원국 간 제도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구 설립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국 내 보험자인 NHSO와의 MOU체결로 향후 공단의 개도국에 대한 건강보장 발전 지원사업이 한층 더 활력을 띌 것으로 보인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