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국내 병원들, 해외 진출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국내 병원들, 해외 진출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0.11.06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병원, 전문성 및 현지 파트너사와 협상 능력이 관건

국내 병원들이 해외 진출 시 겪는 주요 어려움으로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조와 운영 형태의 다양성, 그리고 의사면허 취득 등이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우리들병원 측은 병원의 해외 진출 시, 현지 파트너 그룹(의사그룹, 사업자그룹) 요구사항에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과의 원만한 협상 해결을 강조했다.

또한 운영형태도 국내병원들이 마주치는 주요 어려움 중에 하나다. 해외로 한국 병원이 진출 할 경우 크게 직영과 프랜차이즈, 합자회사 형태로 운영하기 된다. 해외 직영점 운영의 경우 대부분 외국인이 현지 회사나 병원을 설립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프랜차이즈라 해도 현지 운영자와의 운영조건 불일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투자의 규모나 지분, 로열티에 관한 불일치가 생기기도 한다. 우리들병원측은 "멕시코(티후아나)의 경우 현지의 의사그룹의 요청으로 합자하려 했으나, 투자 지분 및 로열티에 관한 의견의 불일치로 보류중이다"며 "싱가폴의 경우도 파크웨이 그룹과의 병원규모와 투자규모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각 국마다 의료 면허 부여의 기준이 다르며 대부분의 나라에서 한국의과대학의 의료면허가 인증되지 않고 있고 있는 것이 현실적인 문제다. 의료면허 뿐 아닌 토플, 토익 등의 영어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해외 진출에 걸림돌이 되곤 한다.

이런 난관에도 불구하고 우리들병원이 해외진출에 성공하는 이유가 있다. 우리들병원의 경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외국 척추의사들의 요구와 SCI급 논문 58편과 SCIE급 논문 90편을 보유와 같은 다년간의 척추 분야에서의 경험과 그 명성이 현재 해외에 병원 진출에 토석이 되고 있다.

우리들병원은 이미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중국 상해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분원을 세웠으며, 향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와 두바이, 터키 앙카라, 스페인 바르셀로나, 브라질 쌍파울로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해외진출은 거꾸로 한국으로 들어오는 해외환자 유치에도 도움이 된다. 그만큼 국제적 신뢰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우리들병원은 현재 매년 평균 35%이상 외국인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외국인 환자수는 21.6%, 매출은 50.5%가 증가했다. 러시아 환자가 가장 많은 늘어 457.1%가 증가했고 매출액은 1507.7% 늘었다.

한편 이 내용은 지난 4·5일 대한병원협회(회장·성상철)의 주최로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되는 ‘2010 한국 헬스케어 총회 및 병원의료산업 전시회’ 기간 중 발표됐다. 발표는 서울우리들병원 장지수 원장이 맡았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