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한독약품 항균제 '가티플록사신정', 판매중단
한독약품 항균제 '가티플록사신정', 판매중단
  • 김동희 기자
  • 승인 2008.10.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항균제 '가티플록사신' 경구제(제품명·가티플로정200mg) 복용 시 혈당 관련 중대한 유해사례 발생위험이 증가된다는 美FDA의 안전성 정보에 따라, 해당제품 제조회사인 (주)한독약품에서 자발적으로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최근 미 FDA에서 '가티플록사신' 경구제에 대한 미국 및 캐나다에서의 유해사례 보고 자료 등 분석결과, 고혈당 및 저혈당 유발 위험증가에 따라 해당 제품을 오렌지북(FDA가 미국내 허가된 모든 처방약을 게재한 책)에서 삭제하고 향후 제네릭 제품을 허가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국내에서 시판 중인 '가티플록사신' 경구제는 '가티플로정200mg' 1품목이며, 식약청은 2003년부터 동 품목에 대해 혈당 관련 유해사례에 대한 특별조사 등 1만5649례의 사용성적조사를 실시한 결과 혈당 관련 유해사례는 저혈당 1건이 보고된 바 있다.

식약청은 의약사에 안전성속보(ALERT)를 발송해 안전성 정보에 대한 설명과 함께, 동 제제에 대한 처방·투약 중지 및 다른제제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등 처방·투약 시 각별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독약품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가티플로정'이 당뇨병 환자에게 금기인데다, 종합병원 전문의들의 주의 깊은 처방과 적극적 모니터링 하에 사용됐으나, 환자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한독약품의 기업철학에 따라 자발적으로 판매를 중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