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44 (금)
랄로 첼로협주곡 D단조 Op 37
랄로 첼로협주곡 D단조 Op 37
  • 의사신문
  • 승인 2008.07.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풍 색채 속 관현악기의 조화 백미


랄로의 이름을 널리 알려준 곡은 바이올린협주곡인 스페인 교향곡과 오직 하나 뿐인 첼로 협주곡 D단조다. 이 두 작품은 스페인 정취가 깊이 배어 있고 독주 악기와 관현악기의 조화가 잘 처리되어 있다는 것과 작곡시기가 비슷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랄로는 베토벤, 슈베르트, 슈만 등에게 개인적으로 레슨을 받았으나 그들의 영향을 거의 받지는 않았다. 이국적인 정서에서 악상을 구한 신선한 음악은 그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나타내고 후에 드뷔시 등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랄로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연주 등에 상당한 연주 실력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악기에 모두 능통했던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이 첼로협주곡이 독주악기의 역할을 적절히 살렸다는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보통 현악기는 대편성의 관현악의 위용에 눌려 자칫하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데, 이 곡은 독주 첼로소리가 가려지지 않도록 배려가 되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첼로협주곡은 1876년 53세 때 작곡되어 다음해 작품을 증정 받은 첼리스트에 의해 파리에서 초연된 곡이다. 랄로 음악의 특징은 강한 이국적 취향과 귀족적인 단아함에 있다. 그의 모든 작품은 잘 빚어진 조각품처럼 우아하고 섬세한 맛을 풍기며 이런 성향이 스페인 정취와 어울려 독특하고 세련된 음악을 빚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랄로는 역량에 비해 무척 운이 없었던 음악가였다. 16세에 집을 떠나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했지만 고루한 교육방법과 어려운 생활로 고달픈 학창시절을 보내게 된다. 졸업 후 47년에 로마대상에 도전하여 2등에 머물자 작곡을 포기하고 아르맹고 4중주단의 비올라 주자로 들어간다. 1865년, 결혼 후 다시 작곡을 시작해 오페라 공모에 도전했지만 3등에 그쳤다. 그러나 당시 그를 주목했던 파리 오페라극장 단장이 작품을 의뢰해왔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전쟁, 화재, 파산 등으로 불발하게 된다.

결국 관현악을 위한 디베르티멘토가 발표되면서 비로소 조그마한 성공을 거두는데, 그것은 바로 그의 50회 생일 전날이었다. 그 후 1873년 사라사테가 연주한 바이올린 협주곡이 대성공을 거두고 스페인 교향곡에 이어 1878년 첼로협주곡이 발표되자 작곡가로서 랄로의 위치는 확고해지면서 정부로부터 훈장까지 받게 된다. 그러나 영화도 잠시 다시 시련이 찾아왔다. 중풍증세가 시작되면서 그의 유일한 오페라가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토록 원했던 예술원에 뽑히지 못한 채 일생을 마친다. D단조 협주곡은 1877년에 작곡, 그 다음해 파리에서 피셔에 의해 초연되었고 그에게 헌정되었다.

제 1악장 Prelude: Lento Allegro maestoso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감미로운 주제 선율을 들을 수 있으며 전 관현악이 섬세하게 연주하는 스페인풍의 악구로 도입부가 시작되어 화려함이 전반적으로 흐르게 되는데, 장엄하고 느린 서주가 첼로의 남성적 면모를 보여준다.

제 2악장 Intermezzo: Andante con moto-Allegro presto 슬픔에 넘친 가락은 제1 바이올린이 연주 후 그대로 독주 첼로에 이어진다. 선이 굵고 아름다우며 우수에 찬 가락이 이어진다. 현과 플루트가 피치카토와 스타카토를 번갈아 연주하면서 우아한 긴장감을 나타내고 있다.

제 3악장 Andante-Allegro vivace 관현악이 여린 음으로 하바네라 리듬의 변형을 연주하기 시작하고 곧 가장 센 연주로 고조하면 독주 첼로가 론도의 제1 주제를 힘차게 연주한다. 첼로가 론도의 제1 주제를 힘차게 연주한 뒤 제 2주제로 스페인 민속춤곡인 하바네라의 율동적 선율이 이어지는데 이것은 유명한 사라사테의 하바네라 주제와 같은 것이다. 곡 전체적으로 관현악과 독주 첼로가 마치 잘 맞물린 톱니바퀴처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들을 만한 음반 : 장피엘 푸르니에(첼로), 장 마르티농(지휘), 콩세르라뮈르 오케스트라(DG, 1972)/ 요요마(첼로), 로린 마젤(지휘), 프랑스국립오케스트라(CBS, 1985)/ 앙드레 나바라(첼로), 샤를 뮌쉬(지휘), 콩세르 라뮈 오케스트라(CBS, 1970)
 
오재원〈한양대 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