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이제 포퓰리즘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이제 포퓰리즘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 의사신문
  • 승인 2008.07.0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6월말 현재, 대한민국의 화두는 단연 `이 나라에 법과 원칙이 존재하는가'다. 이는 최근 국가의 중심을 잡는 법과 원칙이 실종, 나라 전체가 방향을 상실하고 또 불확실성이라는 늪에 깊이 빠져 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사회·국민적 갈등과 혼란은 사상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불과 몇 개월전만 해도 자신감과 함께 강력한 의지를 보였던 보건의료정책을 단지 정치적 부담을 덜기위한 방편으로 포기하는 등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단적으로 정부는 의료계의 기대속에 자신있게 추진해 오던 당연지정제 폐지 및 의료 민영화 등 기존의 의료정책에 대해 시민단체 등이 강력하게 반대하자 이에 굴복, 이를 바로 뒤엎려는 등 자기부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정부를 믿고 따르던 의료계는 사면초가에 빠지게 됐다.

믿을 수 없는 정부, 자신없는 정부, 리더쉽 부재의 정부 아래 `국민건강 증진'과 동북아 의료허브를 기대할 수 있을까. 또 세계적 의료선진국가로 부상, 의료산업을 일구겠다는 꿈을 실현할 수 있을까.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정부는 정치적 현실이 어렵더라도 포퓰리즘 정책에 기대지 말고 진정 의료백년지대계를 위해 어떻게 결정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