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 “’원점 재논의’ 명문화해 달라” 재차 요청

1일 기자회견 후 입장문 통해 전공의들의 요구조건 명확히 밝혀 첩약급여화 관련 정부 해명에 "건정심은 기울어진 운동장" 반박

2020-09-02     권민지 기자
1일

전공의들이 정부에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대한 ‘원점 재논의 명문화’를 재차 요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정부측에 '명문화된 합의문'을 요구한 데 이어 이날 자정쯤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또다시 “문제 있는 정책을 원점 재논의할 것을 명문화해달라”고 밝혔다. 

입장문에서 전공의들은 “문제 되는 정책들을 원점에서 재논의하겠다고 명문화한다면, 저희 젊은 의사들은 국회와 정부가 마련해주신 토론의 장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젊은 의사들은 언제든지 진실한 마음으로 대화하고 이 갈등을 조속히 해결할 준비가 돼있음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보건의료 인력이 어떻게 분배돼 있는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점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공의들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됐으니 논의 사항이 아니라는 정부 입장 표명에 대해 과연 이 구조가 정당한 것인지부터 의문을 제기한다”며 “건정심은 기울어진 의-정 협의기구의 대표적 사례로 의사 측 의견을 대표하는 인원은 고작 24인 중 2인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앞서 복지부가 한방 첩약 급여화의 철회가 불가하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의협 관계자가 포함된 건정심에서 8개월간 논의한 사안이라는 점을 든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전공의들은 “환자와 스승님이 계신 그리운 일터로 하루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대한민국 보건의료정책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도록 동참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