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김성이 장관, 이명박호 승선
김성이 장관, 이명박호 승선
  • 유경민 기자
  • 승인 2008.03.1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이명박호에 승선하는데 성공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13일 초대 보건복지가족부장관으로 김성이 내정자를 임명했다. 이 대통령은 임명장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김성이 내정자가 복잡다기한 보건복지 정책의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이론과 현장 실천력을 겸비한 적임자로 판단돼 제 46대 보건복지가족부장관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말 그대로 복잡다기한 부처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중요함에도 김 장관은 보건의료 분야 경험은 전무한 상태. 더욱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거부된 채 임명되는 첫 사례로 남게 됐다.

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13일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임명을 ‘빗나간 오만이자 독선’이라며 즉각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성이씨에 대해선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50개가 넘는 보건의료여성시민단체들이 사퇴를 촉구했고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을 도왔던 보수단체인 선진화국민회의까지 교체를 주장했음에도 이 대통령은 인사를 강행했다”며 “김성이씨 장관 임명은 국회 청문회를 필요없는 요식행위로 전락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보건시민단체인 건강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장관 임명권이 대통령 고유권한이라 하더라도 이는 어디까지나 국민에게 위임받은 것”이라며 “국민여론과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시한 이번 인사강행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연합도 성명을 통해 “국민 건강과 복지 문제를 책임지는 주무부서의 최고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김성이 장관은 너무나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며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인식이 복지부장관으로서 적절하지 못하고 복지정책에 대한 편협한 시각을 지니고 있고 보건복지정책을 책임질 고위 공직자로서의 도덕성도 자질 미달”이라고 성토했다.

의료계는 당장 의료계의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해야 할 장관이 국민적 신뢰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출발한다는 것에 석연찮은 모습이 역력하다.

우여곡절 끝에 장관으로 임명됐을 뿐만 아니라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이 각인돼 있고 보건의료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계 일각에서는 신임 장관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건강복지공동회의는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빚은 논란을 거울삼아 국민을 섬기는 장관이 되길 바란다”는 성명을 내고 의료계 현안 해결에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더욱이 “복지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되 그동안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북지와 성장의 선순환을 이끌어 내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의 근간을 세워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에 복지 전문가는 넘쳐나는 반면 보건의료전문가는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적절히 보완해 정책을 펼칠 것”을 당부했다.

건강복지공동회의는 “새 정부가 당장 부딪히게 될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와 더불어 의료산업화 등 보건의료 선진화 과제를 흔들림 없이 수행해 가기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의견을 수렴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충언했다.

한편 의협도 14일 논평을 통해 “김성이 장관이 취임사에서 새 정부의 국정 목표는 능동적 복지라고 언급할 정도로 ‘복지’ 분야에 정통해 전문가적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평가받는 만큼 ‘복지’ 분야 못지않게 ‘의료’ 분야에서도 균형감 있는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의협은 특히 “최소한 의료 분야 만큼은 보건복지가족부와 의협이 긍정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경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