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보건복지여성부'의 약칭은 '보건부'가 되어야 한다
'보건복지여성부'의 약칭은 '보건부'가 되어야 한다
  • 의사신문
  • 승인 2008.01.2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마침내 정부 조직개편안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

지난 16일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기존의 `18부-4처-18청-10위원회'의 행정조직은 `13부-2처-17청-5위원회'로 축소·조정될 전망이다. 특히 기존의 정부 부처중 여성가족부를 비롯 통일부,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와 국정홍보처, 기획예산처 등 2개 처는 다른 부처와 통합된다.

이중 보건의료계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여성가족부를 흡수통합하는 형태 즉, 보건복지여성부로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확정된 보건복지여성부의 탄생이 저절로 된 것은 아니다. 그동안 보건의료계는 정부조직개편과 관련, 인수위원회에 `보건의료에 대한 확고한 의지 표명'을 촉구했다. 또 이러한 노력끝에 보건복지부가 보건복지여성부라는 명칭으로 존치되는 결과를 얻었다. 정부조직개편 발표에 앞서 지난 8일 대한의사협회는 새정부 조직개편과 관련, “직제 개편상 `보건'부문의 삭제가 아닌 보건의료부문에 대한 더 확고한 의지표명과 투자확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인수위원회에 전달한 바 있다.

의협은 이같은 입장표명에 대해 “현재 인수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여성복지부로의 직제개편으로 보건의료부분에 대한 기능과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의협은 “선진국들은 보건의료정책을 국가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다”며 “이명박 당선자도 그동안 의료산업의 선진화 의지를 확고히 표명하는 등 보건의료부문의 발전을 강조했다”고 지적했다. 또 `여성복지부'로의 직제개편 논의는 당선자의 의지와 보건의료를 강조하는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논리도 펼쳤다.

이같은 입장은 의협과 병협·치협·한의협·약사회·간협 등 범보건의료 6개 단체도 마찬가지였다. 이들 6개단체는 새정부 조직개편과 관련, “보건의료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보건'이라는 단어는 반드시 넣어줄 것”을 강력 권고했었다. 인수위원회는 의협을 비롯한 보건의료 6개단체의 희망대로 새 정부부처명에 `보건'이라는 부분을 명기하고 정부조직 개편안에 `보건복지여성부'로 명칭을 최종 확정했다.

그러나 이왕 내친 김에 향후 `보건복지여성부'의 약칭이 `보건부'로 최종 확정되었으면 한다. 약칭이 보건부로 확정될 경우, 지난 10년동안 복지에 밀려 소외됐던 보건의료의 새로운 부활로 상징될 수도 있다.

지난 정부에서 보건복지부의 약칭이 복지부로 불렸던 만큼 이번 이명박정부에서 보건복지여성부의 약칭은 복지부도 여성부도 아닌 보건부로 최종 확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약칭이 보건부로 확정될 때 비로서 지난 시절 복지에 밀려 제자리를 잡지 못한채 설움만 받았던 보건의료계가 비로서 의료사회주의 타파를 통한 진정한 정권교체를 실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