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10 (수)
"공단, 불필요한 자료요구 많다"
"공단, 불필요한 자료요구 많다"
  • 의사신문
  • 승인 2004.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에 대해 요양기관에 불필요한 업무를 가중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시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최근 국민건강공단 지사에서의 자료제공 요구와 관련하여 회원들에게 관계규정과 내용에 대해 상세히 알리고 불필요한 마찰이 없도록 홍보하는 한편,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 등으로 회원 의료기관에 업무가 가중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유관기관 및 관계요로에 요청했다. 

  대한의사협회는 공단의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에 대한 시정 건의서를 23일 보건복지부에 제출하고 “국민건강보험법 제83조에 의하면 공단은 요양기관에 대하여 건강보험사업을 위해 필요한 자료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으나, 관련 법 규정을 확대 해석하여 요양기관 회원들에게 불필요한 업무를 가중시킬 우려가 있어 과다한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행위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 건의에서 “공단 부산 북부지사에서 수진자 조회를 통한 사실 확인과정에서 요양기관에 대해 비급여 수납대장 및 예방접종 기록대장 등의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가 있었다”며 “관련 법규정상 해당 건에 대한 보험급여 관련기록을 요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비급여 관련자료까지 요구한 것은 관련법령을 확대해석한 것으로 월권행위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김규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