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부드럽고 쫀득한 육질 '양고기' <11>
부드럽고 쫀득한 육질 '양고기' <11>
  • 의사신문
  • 승인 2006.11.2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 아미노산 갖춘 단백질 공급원


`양고기'하면 그 특유의 냄새 때문에 꺼리는 마음부터 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양고기를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경우도 많을 텐데, 양고기는 우리나라에서 즐겨먹는 고기는 아니지만 서양이나 중국에서는 가장 즐겨먹는 육류 중의 하나다. 우리나라에서 여름에 보신음식으로 개고기를 먹는다면, 중국에서는 겨울에 보신음식으로 양고기를 주로 먹었다. 생강장에 담갔던 양고기를 양배추, 양파, 숙주나물 등과 함께 구워서 먹는 징기스칸 냄비 요리는 일본의 양고기 요리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다.

양고기는 젖을 뗀 후 생후 1년 미만의 새끼 양을 램, 생후 1∼7년 정도 된 것을 머튼이라고 한다. 머튼은 육질이 약간 질기며 독특한 냄새가 있지만 램은 머튼보다 연하고 먹기 좋다. 양고기는 섬유질이 연하므로 돼지고기의 대용으로 사용되지만 특유한 냄새가 난다. 냄새를 없애는 데는 생강·마늘·파·후춧가루·카레가루·포도주 등이 사용되며 끓는 물로 1번 데쳐도 된다. 처음에는 이 독특한 냄새 때문에 양고기를 싫어할 수 있지만, 양고기에 맛을 들이다 보면 이 독특한 향 때문에 더욱 맛있다고 느낄 수 있다.

사실 양고기는 맛이 있다. 쇠고기보다 육질이 더 쫀득하면서 진한 맛이 난다.양고기 요리로는 흔히 양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스테이크나, 일본식 징기스칸요리·바비큐·불고기·스튜 등이 있고, 그 외에 향신료와 양념을 발라 재워 구워먹는 양꼬치 구이나 뜨거운 육수에 양고기를 익혀먹는 중국식 냄비요리인 훠궈(火鍋)가 있다. 몇 년 전만해도 특급 호텔 외에는 냉장 양고기를 맛보기 어려웠으나 최근에 양고기 수요가 많아지면서 냉장육으로 만든 음식도 쉽게 접할 수 있고, 메뉴도 다양해졌다. 양고기의 지방은 다른 육류보다 융점이 낮기 때문에 식으면 바로 굳고 특유의 냄새도 강해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뜨거울 때 먹는 것이 좋다.

양고기는 비타민 B2와 철이 풍부하다. 쇠고기나 돼지고기와 마찬가지로 원기 회복, 혈액 증가, 몸을 튼튼하게 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양고기는 부드러워서 소화가 잘 되며 필수아미노산을 갖추고 있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다른 고기에 비해 지방이 적고, 미네랄의 균형이 좋아 건강식품, 미용식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신천역 근처의 한적한 주택가 골목길을 들어가면 `별미양꼬치'를 찾을 수 있다. 이 곳은 원래 중국사람이 운영하던 곳인데, 현재의 사장님이 인수받아 이전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 곳이다. 자신만의 비법이라고 하는 특별 양념을 발라 초벌구이 해오는 양꼬치는 숯불 위에 올려 익히면서 겉에 기름이 반지르르 돌면, 6가지 향신료를 배합했다는 소스를 살짝 찍어 먹는다. 향신료에 강하다면 쯔란(cumin)을 청해 곁들여도 좋다. 부드럽고 쫄깃한 양고기의 맛에 독특한 향신료의 맛이 어우러져 와인이나 중국술과 곁들이기에 딱이다. 양꼬치는 양의 뒷다리 고기를 재료로 만든다. 호주산 냉장육을 사용하는 `고급양갈비'도 추천할 만하다.

2대가 1인분인데 석쇠를 숯불 위에 놓고 가운데까지 너무 익지 않도록 겉을 노릇하게 익힌 후 한입 크기로 잘라 기름장과 소금에 살짝 찍어먹으면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계속 젓가락이 가게 된다. 양고기의 냄새를 걱정하는 사람들도 전혀 저항감이 없을 만큼, 냄새가 거의 없고 부드러운 맛이 난다. 그 외에 얼큰한 양고기찌개도 양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도전할 만하다. 주택가에 호젓하게 자리잡은 곳이니만큼 재료와 맛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양고기를 먹고 나면, 물만두나 옥수수 국수로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

`신천 양꼬치' : 전화 02-2203-6064. 신천역 4번 출구에서 내려 직진하다 현대자동차와 외환은행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 500미터 정도 직진하면 주택가 안에 자리잡고 있다. 연중무휴. 영업시간은 오후 4시∼새벽 4시. 양꼬치(5개) 5000원, 양근육(5개) 5000원, 고급양갈비(2대) 1만4000원, 양고기찌개 5000원, 만두 5000원, 옥수수국수 4000원, 컵고량주 2000원
 

한송이〈강남 한송이W유방클리닉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