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55 (수)
삼성분자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삼성분자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 유경민 기자
  • 승인 2007.10.0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생명과학연구소(소장ㆍ박주배)는 오는 13일 삼성서울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제13회 삼성분자의학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Metabolomic Approach to Human Diseases’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Metabolomics를 이용한 질환 관련 표지대사체 발굴방법 및 그 기능을 규명하여 병인을 밝혀나가는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정보와 더불어 국내외 석학들의 연구 현황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로 국내외 석학 9명(해외연자 5명, 국내연자 4명)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Metabolomics는 생명 현상에 대한 거시적인 분석으로부터 세포나 조직 내에 존재하는 저분자량 대사물질의 미시적인 메커니즘을 살펴볼 수 있는 분야. 2001년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연구팀이 효모에서 숨은 돌연변이를 찾아내는 방법을 개발하면서 미래의 연구 분야로 떠오른 Post Genomic 시대에 기능 유전체학의 한 방편으로 생명 현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학문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세션Ι은 ‘Genomics & Peptidomics’, 세션Ⅱ는 ‘Nutrient and Metabolic Control’, 세션Ⅲ는 ‘Signal Transduction & Metabolomics’, 세션Ⅳ는 ‘Mitochondria, Lipid & Metabolomics’를 주제로 각각 진행된다.

캐나다 McGill 대학의 Polychronakos 교수를 비롯 영국 Dundee 대학의 Alessi 교수, 일본의 Mizushima, Tsujimoto, Junji 교수 그리고 국내의 강헌중ㆍ류성호 교수 등 관련 분야의 저명한 학자를 초청해 Metabolomics를 매개로 한 최신 발전현황과 임상에서의 유용성을 논의한다.

심포지엄 참가를 원할 경우 홈페이지(www.sbri.or.kr)에서 온라인등록, 등록비는 없고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의사 연수평점으로 6점이 주어진다. 유경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