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내장 <40>
내장 <40>
  • 의사신문
  • 승인 2007.08.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쫄깃하고 고소한 맛의 유혹


사자가 동물을 죽이면 가장 먼저 먹는 부위가 내장이라고 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만큼 내장이 맛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육류, 어류 들도 가장 맛있는 부위가 내장이라는 데 동의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필자도 내장류를 무척 좋아하는데 프와그라보다 더 좋아하는 아구의 간이라든지, 소의 양과 곱창, 돼지의 순대, 오소리감투(자궁), 닭의 모래집, 싱싱한 다금바리 회에 곁들여 나오는 쫄깃한 위나 고소한 간 등이 그것이다. 흔히 똥집으로 불리는 닭의 모래집을 살짝 구워 참기름, 소금에 찍어 먹으면 그 쫄깃한 질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이어서 누구나 술안주로 좋아하는 메뉴이고, 얼큰한 다대기를 풀고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는 순대국은 해장용으로도 한끼 식사로도 필자가 무척 즐기는 메뉴다.

내장을 비롯해 먹을 수 있는 쇠고기 부산물은 28종류나 되며 간이나 심장 같은 선명한 적색의 것과 장과 같은 백색의 것이 있다. 소의 위는 네 개로 되어 있어 먹은 것을 차례로 옮겨가며 되새김질 한다. 첫 번째위를 양이라고 하고 맨 위의두툼한 부위를 `양깃머리'라고 한다. 한 마리에서 나오는 양이 수백 그램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가장 고급 부위며 냄새가 나지 않고 부드러워 구이에 이용된다.

양깃머리 아래에 붙은 얇은 부위는 보통 양곰탕에 이용된다. 두 번째 위는 벌집모양처럼 주름이 있는 벌집위로 맛이 좋은 부위 중 하나로 이탈리아 요리, 중국 요리 등에 사용된다. 질기므로 장시간 가열해야 하며 양곰탕에 이용한다. 세 번째 위는 고기집에서 간과 함께 먹는 천엽이며 네 번째 위는 막창 또는 홍창이라고 부르는 부위이다. 위와 연결되어 곱창(작은창자)과 대창(큰창자)이 있다.

양은 살코기에 비해 연하고 부드러우며 고소한 맛이 나고, 영양도 풍부해 구워서 먹거나 곰탕으로 끓여 먹는다. 지방이 적고 다이어트에 좋은 섬유질도 많아 몸매 관리에 신경을 쓰는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부위이다. 비타민B₂와 철이 풍부하고, 좋은 단백질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 마리 소에서 나오는 양이 적고, 수요는 많아 값이 비싼 것이 탈이다. 실제로 최고급 양은 동량의 좋은 살코기 부위보다 비싼 것이 현실이다.

양은 두껍고 클수록 맛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곡물이 아닌 풀을 먹고 자란소가 적당하다. 풀을 먹으면서 되새김질을 많이 해야 위가 두꺼워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가장 맛있는 양은 뉴질랜드 산을 친다. 곡물을 먹고 자란 우리나라나 호주의 소는 곱창이나 대창이 맛있다.

고기리 유원지 입구에 위치한 `벚고을'은 양·대창 전문점이다. 가수 김건모 씨의 모친이기도 한 이선미(63)사장은 전부터 빼어난 요리솜씨로 유명했는데 이 사장의 음식 맛을 보고 반한 주변 지인들의 권유로 이 식당을 차리게 되었다고 한다. 요리에 사용되는 모든 양념과 음식은 손수 만들어낸 것으로 이북출신인 이 사장의 손맛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양은 뉴질랜드 양만을 사용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비싼 700g이상만 사용한다.

손질한 양을 흐르는 물에 12시간 정도 담가 냄새를 제거하고 냉장 숙성시킨 후 주문을 받으면 즉석에서 양념과 버무려 낸다. 숯불에 살짝 구워낸 양을 매콤한 소스에 찍어먹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다. 마늘을 듬뿍 넣고 기타 재료를 10가지 이상 넣어 만든 이 소스 역시 비법을 알려주지 않는 이사장의 솜씨이다. 곁들여 나오는 장아찌, 김치, 각종 반찬들도 맛깔스럽고, 환기 시설이 매우 잘 되어 있어 연기로 눈이나 코가 매캐해질 염려가 없다. 지글거리며 익는 대창도 별미이지만 지방의 양이 많고, 칼로리가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전화 031-272-8188. 양구이(180g) 2만4000원, 대창구이(180g) 2만2000원, 양볶음밥 2인분 1만6000원.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까지.

한송이〈강남 유비여성클리닉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