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협, "8월부터 정률제에 참여한다"
의협, "8월부터 정률제에 참여한다"
  • 권미혜 기자
  • 승인 2007.07.2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간 제도 시행을 전면 거부해 온 정부의 외래 본인부담금 정률제에 대한 의협의 행동지침이 급선회했다. 정률제에는 참여하되, 국민의 피해를 공론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한의사협회는 정률제 시행과 관련 "한두 달만 진료비 청구가 안 되어도 회원들에게 심각한 타격이 올 수 있다"면서 8월 1일부터 변경된 정률제에 참여하되, 잘못된 정책 시행으로 발생하는 국민 건강상의 폐해를 적극 홍보하여 공론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의협은 이번 행동 지침서에서 "정률제 수용의 의미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대다수 회원들이 동참할 수 있는 투쟁의 방법을 모색, 단합을 유지하고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뜻"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의협은 또 변경 제도가 철폐되지 않는다면 제도를 전면 거부하고 시행 이전의 진료 형태로 돌아가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차트를 사용하는 회원들의 청구프로그램 변경권한을 의협 집행부에 위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회원들에게 공인인증서 제도는 단호히 거부하도록 권고했다. 이를 위해 청구소프트 웨어 업체에 예전의 방식대로 환자 조회가 가능하도록 공문을 통해 강력히 요청했다.

의협은 "정률제 제도 시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자 유치를 위한 본인부담금 할인 등은 의료계를 파탄에 이르게 하는 부도덕한 행위"라면서 "비 의료인 소유 의료기관 등에 의해 부도덕한 행위가 자행될 경우 직접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협은 초재진료 산정 문제, 보호자 대리처방, 진료비 또는 약제비 환수 문제 등 정률제 실시 후 예상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변경된 의료급여제도에 대해서도 "의료급여환자 진료비중이 높은 의료기관은 관할 시·군·구 의사회에 신고 후, 변경된 의료급여제도와 관련한 사항을 적용해달라"는 대회원 지침을 전달했다.

이를 위해 의협은 산하 의원급 의료기관이 공인인증서 방식과 ARS 방식 중 자율적 선택에 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청구프로그램 소프트웨어업체들에 정식으로 요청했다.

또, 수진자 자격조회도 종전과 같이 성명, 주민번호 입력으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유지해 줄 것도 요구했다고 밝혔다.

권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