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식약청 분할, 식안처 설치 절대 반대
식약청 분할, 식안처 설치 절대 반대
  • 강봉훈 기자
  • 승인 2006.11.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의모 창립, 반대 서명운동 통해 지지세 확산 나서기로

약사회를 중심으로 식약청 해체를 반대하는 조적적인 모임이 결성됐다.

전국 약학대 학장들을 비롯해 약학대학협의회, 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 한국약제학회, 한국생약학회, 한국응용약물학회, 한국임상약학회 및 재미한인약학자협회 회원들이 중심이 된 ‘식품과 의약품을 똑같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식의모 회장·이승기)은 지난 10일 과천 그레이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식약청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했다.

식의모는 또 주요 시민단체 등과 함께 전국적인 반대 서명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식의모는 식약청 폐지는 청와대와 총리실 산하 수많은 위원회의 인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의 ‘충북 오송에는 의약품, 전북에는 식품’ 발언은 ‘지역 편가르기’”라며 절대로 이에 응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식의모는 또 정부는 8개 부처에 산재해 있는 식품정책을 일원화하기 위해 식품안전처를 설립한다고 하고 있지만 이는 반쪽자리 일원화에 불과하다며 식약청을 중심으로 식품이 통합돼야 식중독의 원인에 대해서도 정확히 밝혀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식의모 회원들은 식품과 의약품은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동일 행정기관에서 관리돼야 한다며 대다수 동양권 국가들 역시 그러하다고 밝혔다. 식의모는 나아가 식약청은 식품, 의약품, 화장품 및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유효성의 기준을 정하는 연구기관으로서 현재보다 더 큰 조직으로 확대 개편해야 한다며 식약청을 전 세계인의 신뢰를 얻고 있는 미국 FDA처럼 국가 브랜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 문희 의원은 “식약청 폐지는 충분한 전문가 토론을 거치지 않은 정부의 졸속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의 식약청은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통한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10년 전 미국 FDA를 모델로 삼아 설립된 것”이라며 “지금에 와서 정부가 식약청을 해체한다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강봉훈 기자 bong@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