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배속에 관꽂아 난소암 치료 성공
배속에 관꽂아 난소암 치료 성공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7.06.0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김영태 교수팀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배속에 관을 꽂아 난소암을 치료하는 개가를 올렸다고 보고했다.

즉, 여성암 사망률이 가장 높은 말기 난소암 환자에게 국내 처음으로 뱃속에 관을 꽂아 항암제를 직접 투여, 재발을 막고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성공한 것이다.

김영태 교수팀은 지난 2006년1월부터 최근까지 복부로 재발된 말기 난소암 환자 총 25명에게 복강내 항암화학요법을 통해 2차 재발을 막고 치료 효과를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김영태 교수는 “투여된 항암제가 고농도이고 직접 투여함으로 인해 몸에 작용하는 기간이 길어졌으며 복부 전이 뿐만 아니라 전신에 퍼진 다른 암세포까지 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치료법은 배꼽 주변 피부 속에 50원짜리 동전 크기의 항암제 주입관과 20cm 길이의 포트을 삽입한 후 항암제가 암세포로 직접 스며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김영태 교수팀은 25명의 환자 혈액검사를 통해 종양표지자(CA125) 수치가 치료 받기전 평균 980 unit/ml수준에서 치료후 18 unit/ml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종양표지자는 정상인의 경우 0에서 35 unit/ml 미만이다.

총 25명의 환자중 2명을 제외한 23명의 환자가 현재까지 재발되지 않았으며 이들중 20명의 환자는 2차 항암제 투약후인 6주만에 종양표지자 CA125 수치가 정상으로 되돌아왔다고 보고했다.

이같은 치료법은 지난 2006년1월 미국 부인암학자 암스트롱박사가 국제유명저널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중앙생존율이 16개월 향상되었음을 검증한 치료효과를 발표한 이후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강력히 추천하고 있는 방법중의 하나다.

그러나 뱃속에 주입관을 설치하는 기술상의 어려움과 환자들의 불편함 그리고 고농도 항암제 투여로 인한 복통, 구토 등으로 인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시행하는 곳은 없었다.

특히 이 치료법은 1회 치료하는데 입원후 10일 정도 소요되며 3주 간격으로 치료효과에 따라 6~9회 정도 받으면 되며 주입관은 치료가 종료되는 시점에 외래에서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한편, 김영태 교수는 오는 6월 대한암학회에서 이같은 치료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김기원 기자 kikiwon@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