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학교육에서 수행 평가의 전망 <31>
의학교육에서 수행 평가의 전망 <31>
  • 의사신문
  • 승인 2007.05.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학습태도 유도‧자질향상 기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 활동은 교육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교육평가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고 지도하며 조언을 해주는 전문적인 기능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기존의 선다형 검사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어 왔다. 의학은 환자를 접하는 학문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한 분야이다.

의학교육의 학생교육 목표는 일반적으로 일차의료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의사는 지식만 갖고 일차의료를 할 수는 없고 실제로 환자를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 즉, 지식뿐 아니라 태도와 기술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skill)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을 보여 주거나, 답을 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의학교육에서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선다형 검사, 단편적인 지식 확인


첫째 기존의 선다형의 지필고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과정 보다는 지식결과만을 중요시하게 만들며 진단명을 알아 맞추고 의사결정 시 선택을 하는 태도를 평가하는 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실제로 환자를 대상으로 혹은 임상문제를 접했을 때 자원을 어떻게 동원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할 수 없다. 중요한 상황에서 선택만을 강요하기 보다는 직접 참여하여 행동을 보여 주도록 교육을 시켜야 궁극적으로 의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평가가 필요하다.

둘째로는 기존의 평가 방법은 평가 결과를 후속 교수-학습활동에 반영하기가 힘들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학습 활동 및 평가에 참여 하기 때문에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새로운 인지 이론과 구성주의 교육이론은 학습활동에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있고 학습과 평가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수행 중심의 평가는 평가가 새로운 학습이론과 밀접하게 연결지을 수 있게 한다.

셋째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의 방법이 동원되어야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의사를 만드는 것이 의학교육의 목표라면 환자만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실제로 환자와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야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넷째, 사회적인 요구이다. 의사의 질, 책무성과 의사의 인간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해 주어야 사회적으로 교육효과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수행평가 통해 현장 적응성 높여
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서술 검사법, 토론법, 실험실습법, 면접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임상수행평가 등을 들 수 있다.

서술검사법은 일종의 주관식으로 문제를 주어 그 문제 해결에 관한 총합적인 지식과 태도를 평가하게 된다. 단답식 문제해결과정 시험(modified essay questionnaire)의 형태가 아니면 지필고사의 한계점을 여전히 가지게 된다. 토론법은 주로 토론식 수업 혹은 문제바탕수업에서 평가하는 방법으로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조직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력, 토론 태도 등을 평가 기준표에 따라 평가한다. 실험실습법은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혹은 팀을 구성하여 실험 혹은 임상 실습을 하게 한 후 그 과정에나 결과에 대하여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면접법은 일종의 구술시험으로 교수와 학생간의 대화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표준화된 서면 사례를 이용하거나, 교수가 직접 환자 역할을 하기도 하며, 사례를 스테이션으로 구성하여 구술시험을 조직적으로 시행하기도 한다. 연구 보고서법은 예를 들면, 지역사회의학 실습에서 지역사회 안에서 소주제를 택하게 하여 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를 하는 방법으로 자료의 수집, 분서, 종합, 정리 및 발표 등의 영역을 평가할 수 있다. 의학전문대학원에서 교육 목표가 연구 인력의 양성에도 있다면 이 방법이 많이 활용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법은 학생 개개인인 수행한 일련의 과제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선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이 제출하는 자료가 몇 개의 작품 또는 수행결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가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받게 된다. 이 방법은 자신의 변화 과정, 장단점, 학생의 상태 파악 등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임상수행평가는 실제로 환자라는 상황을 주거나 혹은 술기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직접 진료 혹은 수기를 시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규모 시행 어렵고 비용‧시간 부담
수행평가의 한계점으로는 대규모로 시행하는 것이 힘들다는 점,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있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수행평가의 비용은 개발비, 실행비용, 채점비용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채점과 해석을 위한 지침서의 개발비용이 많이 들고 채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 단점이다. 채점비에는 채점자의 훈련비와 보상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의학교육에서 수행평가의 도입은 199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객관구조화진료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 OSCE),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임상진료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은 임상수행평가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의사국가고시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시험이 2010년부터 도입될 전망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임상수행능력을 교육하는 교과과정의 개혁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라한 수행평가는 당락을 결정하는 총괄평가 이외에도 형성평가로서의 기능을 함께 할 때 의학교육이 더욱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박훈기 <한양의대 의학교육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