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김철수 대한병원협회장
김철수 대한병원협회장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7.05.15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산업 육성과 경쟁력 배가’와 관련, 김철수 병협회자은 “이를 위해서는 불합리하고 과도한 정부규제를 조속히 철폐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는 김철수 회장이 지난 10일 속초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 워크숍에서 '의료산업 선진화의 필요성-개방시대 병원의 역할'이란 특강을 통해 주장한 내용이다.

김 회장은 이날 "현재 병원관련 규제는 개선이 필요한 규제를 포함, 의료법 등 모두 260 여가지나 된다"며 “싱가폴 법인허가절차를 살펴볼 때 우리나라 안동병원이 합작법인을 설립하는데 드는 행정절차 비용은 단 1달러, 소요시간은 불과 3~4 시간임”을 강조했다.

병원세제와 관련, 김 회장은 “비영리법인인 우리나라 의료법인은 영리법인과 같은 부담이면서도 이익 배당을 하지 못하고 청산시 국가귀속이라는 이중의 부담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김 회장은 “동일한 비영리법인 병원 간에도 지방공기업법, 지역보건법, 국립대학병원설치법 등 그 설립근거와 복지부, 행자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관할부처에 따른 조세 차이가 있다”며 “동일 목적 의료기관은 조세부담의 형평성을 위배하지 않도록 동일한 조세가 부과되도록 개선해줄 것”을 요망했다.

간호등급별 차등수가제와 관련, 김회장은 “간호등급 7등급 신설로 원가의 60-70% 수준에 불과한 입원료를 5%나 차감해 간호인력 확보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며 “간호 대체인력 허용을 통해 간호인력 수급을 개선하며 7등급 차감율을 5%에서 2% 수준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또 의료산업 발전가능성과 관련, “생산액 10억원당 투입되는 고용자 수 지표인 '취업유발 계수'를 볼 때 의료산업은 16.3명으로 전체 산업 평균 12.2명 보다 높으며 4.9명인 제조업에 비해 3.3배나 높다󰡓며 의료산업의 발전가능성을 자신했다.

그리고 김 회장은 "우리나라 의료인력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리적으로도 동북아의 중심지로서 의료산업 활성화의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며 “의료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경제적 지원과 육성책이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김철수 회장은 ‘국가 의료 R&D 사업’과 관련 “부처별로 분산 추진, 기초연구 임상연구 상업화 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부족하고 의료 R&D가 단계별.기술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연구 결과물의 임상연구, 의료산업 단계에서의 활용실적 저조로 나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대한 개선책으로 김 회장은 개선책으로 의대 우수인력의 의료연구 전문인력 양성, 산학연 협력 중개연구를 통한 임상연구 활성화로 국제경쟁력 확보, 적정수가 보전 등을 제시했다.

김기원 기자 kikiwon@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