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경추이행부 수술에 비강경 효과적
경추이행부 수술에 비강경 효과적
  • 강봉훈 기자
  • 승인 2007.04.17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와 목뼈를 잇는 부위의 희귀한 척추질환인 두개경추이행부 질환을 좀 더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새 수술법이 개발됐다.

을지대병원 척추센터 신경외과 하호균 교수팀(정성삼)과 이비인후과 박경유 교수팀은 지난 17일 두개경추이행부 질환에 대해 코에 내시경을 삽입, 병적인 목뼈(경추)를 제거하는 ‘내시경적 경비강 치상돌기 절제술’을 국내 최초로 시행, 성공했다고 밝혔다.

하교수팀이 시행한 술기는 한쪽 코에 내시경을 넣어 코 뒤쪽으로 목뼈에 접근, 병변을 제거하는 수술로, 기존 절제술에 비해 절개 부위가 적어 수술 자국이 남지 않고 기관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두개경추이행부 질환은 제2경추의 치상돌기가 두개골 안쪽으로 들어가 뇌간을 압박하면서 사지 감각 이상과 사지 마비를 유발, 점진적으로 서거나 걸을 수 없게 되는 질병.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성인에게서는 외상이나 장기간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은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기존 두개경추이행부의 전통적인 수술법은 입을 통해 뒤쪽의 입천장 및 입안 점막, 목구멍 등을 열고 병변에 접근, 치상돌기를 제거하는 방법이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관지 절개는 물론 혀와 입안 구조물의 손상이 불가피하여 삼키는 기능 혹은 발음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며 치명적인 염증 발생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새 수술법은 코를 통해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감염률이 낮고 혀와 입안 조직 손상이 없어 수술 후 곧바로 말을 하고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최소한의 병적 조직만을 제거할 수 있어 2차 수술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호균 교수는 “수년 동안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두개경추이행부 질환을 앓던 중 점진적인 사지마비로 걷지 못하던 이모(57)씨에게 시술한 결과 점차 근력이 회복되어 걸어서 퇴원할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호전되었고 비슷한 증상을 가진 장모씨에게도 같은 수술법을 시행해 효과를 거뒀다”며 “이번에 성공한 새로운 수술법은 최소한의 조직 손상으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최소 절개 수술”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수술 및 결과는 지난해 11월 두바이에서 개최된 아시아·오세아니아 뇌기저부국제수술학회와 지난달 30일 부산에서 개최된 한일척추신경외과학회에서 각각 발표됐다. 강봉훈기자 bong@doctorstimes.com <5.9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