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세상을 변화시킨 한 사람의 리더십
세상을 변화시킨 한 사람의 리더십
  • 의사신문
  • 승인 2007.04.0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윌리암 윌버포스는 영국의 헐에서 1759년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1780년부터 45년간 영국의 국회의원을 지내며 노예해방운동을 비롯한 많은 악법과 악습을 고쳐나가는데 앞장섰던 사람이다.

1784년에 기독교인이 된 이후에 그는 의롭지 않다고 생각하는 모든 습관들을 버리기로 결심했다. 1787년 10월 28일자 일기에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내 앞에 두 가지 중요한 목표를 두셨다. 하나는 노예제도를 폐지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영국 사회의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이다”라고 기록했다.

당시 노예무역의 수입은 영국 국가 수입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였다. 그가 선택한 길은 개인적인 명예와 부 그리고 성공을 포기하는 일이었던 것은 물론 수많은 모욕과 반대에 접하게 되는 험난한 길이었다. 하지만 150회 이상의 국회 내 논쟁을 통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마침내 1807년 노예매매 금지법안이 법제화됐고, 그가 죽고 1달 후인 1833년 8월 28일에는 노예 해방 법안이 법제화됐다. 그가 이와 같은 사회 개혁을 이루어낸 과정을 보면 21세기를 사는 우리가 배우고 적용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이 있다.

첫째, 그와 뜻을 같이하는 전문가 그룹들이 함께 있었다. 그의 친구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반대파에서도 그들의 의견과 데이터들을 인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둘째, 전문성을 토대로 대중여론 조성과 각종 출판 활동 등을 통한 홍보에 힘썼다. 셋째, 문제가 있는 실정법이라도 무작정 거역하고 투쟁하기보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중들에게 알리며, 적법한 절차에 의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쳐나갔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그의 헌신과 노력은 노예해방을 이끌어냈고 여러 악법을 고치게 했으며, 사회 분위기를 바꾸어 방탕과 물질주의에 탐닉하던 상류사회 사람들을 변화시켰다.

지금 의료계도 정부의 무리한 의료법 개정 문제는 물론 의사들을 향한 사회의 편견과 정치, 사회, 경제적인 문제점들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윌버포스의 리더십과 지혜를 배워서 문제점들을 정의롭게 해결해 나감과 더불어, 우리들 자신의 도덕성을 회복하고 주위 사람들을 위한 헌신된 삶을 살아간다면, 의료와 관련된 제도들의 개혁은 물론,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의사들의 위상을 회복하는 날이 오리라 믿는다.

물론 비현실적이고 꿈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윌버포스 당시의 노예해방은 지금 우리들이 처한 문제들보다 더 풀기 어려운 문제였을는지 모른다.〈객원기자〉







김동건 <송파구의사회 공보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