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구강보건팀 해체결정 즉각철회”
“구강보건팀 해체결정 즉각철회”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7.04.02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4개 범의료인단체는 복지부에 대해 구강보건팀 해체 결정을 철회하고 향후 구강보건국을 신설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의사회를 비롯한 서울시치과의사회·한의사회·간호조무사회 등 4개 단체는 오늘(2일) 공동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보건복지부는 구강보건팀 해체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함께 “이러한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그동안 보건복지부와 진행해 왔던 모든 협력사업에 대한 명분을 잃게되며 이에더해 범치과계와 범의료계가 연합, 강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4개단체는 성명에서 “복지부는 지난 3월21일 정부부처 내에 유일한 국민구강보건 부서인 구강보건팀을 해체할 계획을 꾸미고 있다”고 크게 우려했다. 특히 서울시 4개단체는 “구강보건팀이 국민 구강보건 향상에 크게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강보건팀이 생긴지 이제 막 10년이 되어 가시적으로 성과가 나타나는 시점에 팀을 해체한다는 것은 원칙없는 행정조치로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서울시 4개단체는 “의료법 개악저지 투쟁이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서 복지부의 이러한 조치는 보복성 행정조치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복지부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경만호 서울시의사회장은 복지부의 이같은 행정조치와 관련, “우리 4개 단체는 지난 3월31일 열린 서울시의사회 정기대의원총회가 끝나고 공동 성명서에 서명하고 그 자리에서 향후 긴밀히 협력,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경회장은 “이번 복지부 구강보건팀 해체 추진은 국민 건강권과 직결되는 사항으로 치과의사에 한정된 것으로만 볼 수 없다"며 2만 서울시의사회원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1997년 국민 구강보건의 필요성을 받아들여 구강보건과를 신설했으며 지금까지 치과계와 협력하여 노인틀니사업을 비롯 영유아 구강보건사업, 치아흠메우기사업, 수돗물불소농도조정 사업 등 다양하고 폭넓게 국민 구강보건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

김기원 기자 kikiwon@doctorstimes.com







--------<성 명 서>------------



-보건복지부는 구강보건팀 해체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

보건복지부는 3월 21일 정부부처내에 유일한 국민구강보건 부서인 구강보건팀을 해체할 계획을 꾸미고 있다.

지난 1997년에 보건복지부는 국민 구강 보건의 필요성을 받아들여 구강보건과를 신설하였으며 지금까지 치과계와 협력하여 노인틀니사업, 영유아 구강보건사업, 치아흠메우기사업, 수돗물불소농도조정 사업 등 다양하면서도 폭넓게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을 위하여 성공적으로 일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구강보건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필요한, 그것도 구강보건팀이 생긴지 이제 막 10년이 되어 가시적으로 성과가 나타날 시점에서 구강보건팀을 해체한다는 것은 원칙 없는 행정조치로 생각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의료법 개악저지를 위한 범의료인 궐기대회가 이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것이기에 우리는 보복성 행정 조치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이번 서울시치과의사회를 포함한 4개 보건의료단체는 보건복지부의 국민구강건강을 외면하는 구강보건팀 해체 결정을 즉극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이며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시에는 보건복지부와 그동안 진행해 왔던 모든 협력 사업에 협조할 명분을 잃으며, 범치과계 및 범의료계가 연합하여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다.



- 보건복지부는 구강보건팀 해체 결정을 철회하라 !

- 보건복지부는 구강보건국을 신설하라 !

- 보건복지부는 구강보건사업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밝혀라 !


2007년 3월 31일

서울특별시의사회 회장 경만호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회장 김성옥

서울특별시한사회 회장 김정곤

서울특별시간호조무사회 회장 이순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