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57 (목)
골라먹는 재미 '파스타' <22>
골라먹는 재미 '파스타' <22>
  • 의사신문
  • 승인 2007.03.0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지수 낮은 훌륭한 탄수화물 공급원



 일요일 늦잠을 자고 일어나서 먹고 싶은 점심 메뉴를 고르라면 무얼 고를까? 필자의 경우는 두말없이 `파스타'를 고를 것이다. 나른한 일요일에 느지막히 일어나 냉장고에 남아있는 야채나 고기. 또는 해물을 꺼내서 적당히 어울리는 소스를 골라, 소박하게 만들어 먹는 파스타는 한없는 여유와 행복감을 준다. 마땅히 넣을 재료가 없다면 그저 올리브오일과 마늘을 넣고 약간에 페페론치노를 넣는 알리오 올리오(마늘을 넣은 올리브 오일소스의 파스타)를 만들면 된다.

파스타는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모든 이탤리언 음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에서도 이탤리언 요리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으며 특히 파스타는 연령에 관계없이 즐겨먹는 음식 중의 하나가 되었다. 파스타는 들어가는 재료와 형태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게 나뉘는데 종류는 약 150여 가지이며 형태는 약 600여가지에 이를 정도로 매우 다양하다.

길이에 따라 롱(long)파스타와 숏(short)파스타로 나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롱파스타를 많이 먹는다. 롱파스타는 스파게티, 스파게티니, 링귀니, 탈리아텔레 등이 흔히 즐겨 먹는 파스타이다. 숏파스타로는 펜네, 로텔레, 푸질리, 마카로니, 파르팔레 등이 있다. 라비올리는 우리나라 만두와 비슷해서 속에 치즈와 시금치, 고기 등을 넣어만든다.

이 밖에도 새둥지 모양으로 생긴 네스트 파스타(nest Pasta)가 있으며 넓은 판상의 파스타인 라자냐가 있다. 소스의 종류도 볼로네즈(미트소스), 봉골레(조개가 들어간 것), 아마트리치아나(토마토소스에 베이컨을 넣은 것), 아라비아따(토마토 소스에 매운 고추를 넣은 것), 알프레도(파마산 치즈를 넣은 크림소스), 까르보나라(달걀과 파마산 치즈를 넣은 크림소스), 페스토, 올리브오일, 화이트와인 소스 등 매우 다양하다.

파스타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밀가루와는 다른 듀럼밀이라는 딱딱한 밀을 갈아 만든 `세몰리나'가 원료이다. 이 세몰리나는 분자구조가 거칠고 단단해서 소화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져 식사 후에 혈당이 서서히 올라간다. 즉 당지수(glycemic index)가 낮은 음식이어서 소스만 가벼운 것으로 택한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면서 훌륭한 탄수화물 공급원이 되는 식품이다. 또한 칼슘과 철이 쌀에 비해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과 나이아신도 함유되어 있다.

파스타는 자체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들어가는 재료와 소스에 따라 무한한 변형이 가능해서 누구나 자기 입맛과 취향에 맞는 파스타를 골라 먹을 수 있고 양식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특히 토마토 소스나 올리브오일 소스 등은 칼로리의 부담이 적고 영양가가 높아 권장할 만하다.

안국역 근처에 위치한 `로씨니(Rossini)'는 1995년 동부이촌동에 문을 연 이래 꾸준히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다. 지금은 안국역 근처로 옮겼지만, 초기의 오픈 멤버들이 변함없이 맛과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다. 이 곳은 특히 맛있는 파스타로 유명한데 특별히 주문하는 경우 외에는 생면 파스타 만을 쓴다.

하루에 두 번씩 뽑아내는 생면 파스타는 반죽과 삶는 솜씨가 탁월해서 적당히 탄력있고 씹는 맛이 있다. 특히 날치알을 올린 오징어 먹물 파스타가 유명한데 넉넉히 넣은 오징어와 먹물이 파스타와 기가 막히게 어우러지는 고소한 맛을 낸다. 그 외에 올리브 오일 소스나 토마토 소스, 백포도주 소스, 크림 소스의 파스타도 다 수준급이다.

한우 중 1+++등급을 사용하여 만드는 스테이크도 일품이며 다양한 전채요리도 준비되어 있다. 이 집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와인인데 350여 종의 와인이 준비되어 있고 특히 다양한 이탤리언 와인이 준비되어 있다. 김맹준 소믈리에는 음식과 예산에 맞는 맛있는 와인을 골라 추천해주는 솜씨가 탁월하다.

파스타 1만3000원∼2만1000원, 안심스테이크 3만3000원, 양갈비 석쇠구이 3만3000원. 영업시간 점심 : 12시∼3시까지, 저녁 : 6시∼10시까지. 전화 : 766-8771


한송이 <강남 한송이W유방클리닉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