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대장대치술로 암환자 생명 구해
대장대치술로 암환자 생명 구해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6.12.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암으로 위의 25%만 남아있던 한 75세 노인이 목젖뒤 하인두에 새로 생긴 암종이 식도까지 전이가 된 상태에서 환자 자신의 대장을 이용한 대장 대치수술을 받고 생명을 찾았다. 이같은 희귀사례는 최근 세브란스병원 김충배·최은창교수팀이 치험보고한 것으로 지난 7일 10시간에 달하는 대수술을 받은, 환자인 75세된 박정해 할아버지(가명·은평구)는 현재 죽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 상태로 알려졌다.

김씨는 음식을 넘기지 못하는 연하곤란으로 이비인후과 최은창교수에게 처음 진료를 받고 목젓 뒤 하인두에 암종양이 발생한 것을 알았다. 그러나 문제는 김씨가 위 대부분이 없는 상태이고 암종양이 식도까지 침윤, 일반적인 위나 소장 대치수술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수술을 맡은 김충배교수와 최은창교수는 최후수단으로 대장 동맥들이 정상인지를 알아보는 혈관촬영을 통해 상태를 확인한 뒤 대장을 잘라내 하인두와 식도대신 대장으로 재건하는 수술에 들어갔으며 10시간의 마라톤 수술 끝에 환자 생명을 보존하는데 성공했다.

김·최교수팀은 환자 대장을 3/4 정도 잘라내 암종양 때문에 없애버린 하인두 자리부터 후두 , 식도 자리를 거쳐 25%만 남은 위까지 이어주는 수술을 우선 시행했으며 이후 원래 자리에 남아있는 대장들을 서로 이어주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이번 수술의 핵심은 하인두 부터 위까지 이어준 대장이 식도나 위의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혈액 공급이 가능하도록 혈류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으며, 김씨의 경우 다행히 좌측 동맥의 혈류가 좋아 이를 잘 떼어낸 뒤 목젓 뒤에서부터 연결시킬 수 있었다.

이번의 대장대치술과 관련, 김충배교수는 “이번 수술이 국내는 물론 해외학회에서도 보고된 바가 드물 정도로 희귀사례”라며 “위암을 비롯한 소화기암은 한국인 발병률이 높아 소화기관 절제 후 대장으로 대치하는 수술례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김충배교수는 위암이나 식도암 같이 소화기관에 암이 발생할 경우 환자 자신의 소장 및 대장을 이용, 재건해 주는 소화기관 재건 분야의 귄위자로 대장을 이용한 대치술만도 지금까지 100례 이상 시행했다.

김기원 기자 kikiwon@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