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심폐소생술 하고 싶어도 할 줄 몰라요!
심폐소생술 하고 싶어도 할 줄 몰라요!
  • 강봉훈 기자
  • 승인 2006.12.0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명옥 의원 주최 정책토론회서 제기

서울 시민은 대부분 응급상황에서 타인으로부터 심폐소생술을 받을 의향은 있지만 이를 실시할 충분한 능력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시민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톨릭의대 박규남 교수는 8일 오전 안명옥 의원 주최로 열리는 “국민의 응급처치능력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 심폐소생술 및 자동 제세동기 보급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박규남 교수는 서울시민 1007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전화설문을 진행한 결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받은 45.4% 시민 중에서 소생술 주기나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3.3%에 그쳤다고 밝혔다. 또 응급 상황시 자신있게 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경우도 6.8%에 불과해 심폐소생술 교육의 질관리에 대한 심각한 방법론적 변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82%가 심폐소생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대답해 인지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가운데 77%는 대중매체를 통해 가장 많이 접했다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 병원(25%), 군기관(17%) 순(중복응답 기준)이었다.

실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경험에 대해서는 45%가 있다고 응답해 과반수에 미치지 못했으며 이들이 교육받은 장소는 군기관(45%), 학교(33%) 등이었다.

서울시민은 자신이 응급상황에 처할 경우 90%가 타인으로부터 심폐소생술을 받기를 원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경험은 4%밖에 되지 않았다. 또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사람을 봤을 경우 실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7%만 자신 있게 할 수 있다고 답했고 62%는 자신은 없지만 실시하겠다고 응답했다. 심폐소생술을 할 수 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잘못해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우려 때문이라는 답변이 44%를 차지했으며 방법을 몰라서가 33%로 뒤를 이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심페소생술 강좌에 대한 정보를 접한 응답자는 16%밖에 되지 않았으며 기회가 되면 교육을 받을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전에 교육을 경험한 응답자가 60%, 없는 응답자가 54% 교육받을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 운전면허 교부시 의무적으로 심폐소생술을 받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는 88%가 찬성했다.

강봉훈기자 bong@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