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21 (화)
식약청, 의료기기 거짓광고 위반업소 적발
식약청, 의료기기 거짓광고 위반업소 적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06.11.2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06년 상하반기 2차례에 걸친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특별점검’ 결과, 총 71개 업소, 74개 품목을 적발, 행정처분 등 조치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위반 매체별로는 인터넷을 통한 위반이 51개 업소, 54개 품목으로 전체 위반업소의 70%에 이르렀다. 또 인쇄매체, 방송매체 등이 그 뒤를 이어 인터넷을 통한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식약청은 ‘2007년도부터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재발방지를 위한 사전관리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의료기기법이 개정되어 의료기기 광고사전 심의제도가 2007년 상반기에 시행될 예정이다. 이 제도는 광고를 하고자 하는 경우, 내용에 대해 사전에 식약청장의 심의를 받도록 의무화한 것으로 의료기기 광고를 제도권내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거짓·과대광고가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터넷 등을 통한 거짓·과대광고 행위가 급증하고 있는 점에 착안, 인터넷 쇼핑몰, 포털사이트 관계자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해 광고 게재 단계에서 불법광고를 사전차단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한 의료기기, 이렇게 선택하세요’라는 홍보책자를 제작, 12월 초에 6개 지방청 및 시도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가정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거짓·과대광고 사례, 구입시 주의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데 있어 보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