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생동성시험 결과조작 `뭇매'
생동성시험 결과조작 `뭇매'
  • 승인 2006.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동성시험 결과조작 `뭇매'

 

<국감현장> 허술한 의약품관리 행태 집중 추궁당한 `식약청'

 

`청렴위 제보 불구 초기대응 미흡' 강력 질타

 

자료 부실/미확보 품목 생동성 재인정 촉구

 

책임자 처벌 요구 이어 감사원에 감사 요청

 

 

 

 지난 23일 오전 10시부터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청 국감에서는 생물학적동등성시험 파문이 주요 사안으로 부각됐다. 특히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위원 대부분은 이번 생동성 조작 파문의 전적인 책임을 식약청에 돌리며, 집중 추궁과 함께 감사원의 감사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의약품 부작용 사례를 분석한 자료도 많이 발표됐다. 주로 다국적제약사 제품에서 부작용 사망사례가 많았다는 점이 지적됐다. 특히 식약청의 부작용 관리에 허점이 많아 체계적 시스템 도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국감 종합취재팀】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생동성시험 초기 대응 미비와 이에 대한 관련자 처벌은 물론 이 사안 전반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그는 “생동성 시험조작에 관한 국가청렴위 제보에 따른 조사 진행 시 부실한 조사로 컴퓨터 데이터 확보 등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형근 의원은 “데이터 조작여부 판단에 있어 객관적인 기준이 결여됐고 생동성 인정신청시 제출한 시험보고서 자체에 대한 검토 및 시험조작 및 피험자 관리 등에 대한 규정 위반 조사가 전무했다”고 성토했다. 정 의원은 또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자료가 부실해 조작여부를 판단하지 못한 품목에 대해서도 판매금지 후 생동성 재인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생동성 시험 조작 사건에 대한 식약청 책임자 처벌은 물론 시험결과를 조작한 시험기관 및 시험책임자에 대한 형사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형근 의원은 특히 생동성시험조작 사건 전반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청구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다른 의원들도 동감을 표시하며 식약청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가 필요하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문창진 식약청장은 “이미 오는 11월부터 감사원 감사가 예정돼 있다”고 짧게 답변했다.
 한편 정형근 의원은 “식약청의 근본은 약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된 양질의 의약품만을 선별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고 강조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