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50 (화)
"경만호 회장등 지도부, 유시민 장관 면담"
"경만호 회장등 지도부, 유시민 장관 면담"
  • 강봉훈 기자
  • 승인 2006.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장동익 회장과 경만호 서울시의사회장을 비롯한 의료계 지도부는 7일 보건복지부를 방문, 유시민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약제비 절감을 위한 포지티브 리스트제도 도입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유시민 장관은 7일 오후 의사단체 지도부를 초청, 간담회를 갖고 포지티브 리스트와 관련한 정책추진방향을 설명한 뒤 의료계의 협조를 당부했다. 유장관은 이 자리에서 “제도 시행에 따라 절감된 비용은 합리적인 수가체계로의 이행에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장동익 의협회장은 이에대해 “불용재고약 처리를 위해 의협차원에서도 처방 리스트 작성 등 큰 틀에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경만호 회장은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와 관련, “개인적으로는 제도를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전제한 뒤 정부에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제도인 만큼 합리적인 제도시행 및 추진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경회장은 이어 “혹 이 제도가 성분명 처방으로 가는 수순밟기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최소한 성분명처방이나 대체조제 금지와 위탁생동성검사 금지 등의 조건은 충족해야 한다”고 조건부 수용입장을 밝혔다. 경회장은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 도입 과정에서 심평원은 경제성평가부을 신설했으며, 건보공단은 약가협상부서를 만들었다”며 “역시 의협의 몫은 없다”고 해당 위원 배정의 합리적 조정을 건의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장동익 의협 회장, 유희탁 의협대의원회 의장, 경만호 서울시의사회장, 박희두 부산시의사회장·이창 대구시의사회장 등 전국 시도의사회장 다수가 참석, 보건의료정책현안에 대해 밀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강봉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