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심평원, 홈피에 새 상병코드 파일 제공"
"심평원, 홈피에 새 상병코드 파일 제공"
  • 정재로 기자
  • 승인 2006.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申彦恒)은 새로운 상병코드 파일을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제공한다.
 심평원은 지난 1일부터 요양기관이 정확한 상병코드를 기재하도록 `새로운 상병분류기호 파일'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청구 명세서에 기재하는 상병코드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4th)에 의한 상병분류기호가 3단위까지 분류된 경우는 3단위까지, 아분류가 있는 경우는 4단위(상병부위 등 분류에 의한 5단위)의 세부분류기호로 기재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요양기관에서는 상병코드를 잘못 기재하거나 중복 기재하는 경우가 있어 상병코드 사용오류를 최소화하고자 정확한 상병코드 파일(총 1만2240여개 완전코드)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정보공개-심사자료-EDI)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환자 성별에 맞지 않는 잘못된 상병코드 기재시 심사불능처리(불능코드 24) 되던 성별점검 기준에 의한 성별 구분자(여성상병 : X, 남성상병 : Y)도 상병코드 파일에 함께 기재했다(예 : `급성전립선염' 상병 끝부분에 남성 구분자 : Y기재). 제공되는 상병코드 파일 정보는 △완전코드로 구성된 새로운 상병코드 파일(1만2240여개) △중복코드(59만863쌍) Mapping 파일 △성별구분 상병코드(914개) 등이다.

정재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