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02 (목)
하루라도 확진자 7000명 넘으면 ‘오미크론 대응 전략’ 즉시 추진
하루라도 확진자 7000명 넘으면 ‘오미크론 대응 전략’ 즉시 추진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2.01.1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명 넘으면 경계하며 대비할 것···일본 보름새 확진자 40배 폭증
전략 추진 시 동네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 확진자 격리기간 10일→7일
오미크론 유행에 맞는 ‘일상회복 방안 재편성’ 계획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정부는 하루라도 일일 확진자가 7000명이 넘는 즉시 고위험군 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오미크론 대응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를 대체했다고 보는 기준은 검출률 50%로 정해졌다.

하지만 검출률이 그 이하이더라도 확진자가 7000명을 넘으면 오미크론 대응 전략은 바로 시행된다. 이미 일본에서 오미크론이 확산하며 1월 약 보름간 확진자 수가 40배 증가한 사례가 있어, 일일 확진자 5000명이 넘을 경우 즉시 경계 태세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확진자 5000명까지는 기존의 3T 전략(선제검사, 추적, 격리 및 치료)을 유지한다.

정부는 14일 코로나19 정부합동브리핑에서 앞으로 3주간 사적모임 인원을 6명으로 확대, 영업시간은 현행 오후 9시를 유지하겠다면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위중증 환자 700명 이하, 중환자 병상 가동률 50% 이하를 기준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될 시 단계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오미크론 대응 전략이 시행되면 PCR검사는 65세 이상 등 고위험군 위주로 우선 시행된다.

고위험군이 아니라면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동네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거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자가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이후 양성이 나오면 선별진료소 등에서 PCR 검사를 하도록 한다. 방역패스 제도에 신속항원검사 음성 결과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의원을 코로나 1차 대응의료기관으로 지정한다. 진료체계를 개편하는 시기는 여러 방역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은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의료계가 협의 중이다. 오미크론이 대중화가 되면 한편으로는 위험도가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코로나 1차 대응의료기관이 일반 환자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진료체계가 동네 병의원 등 일상적인 의료체계로 편입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우선 일일 확진자가 3~40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현재 단계에서는 오미크론 유입을 최대한 저지하는 데에 힘쓴다.

남아공 등 11개국발 입국 제한, 에티오피아발 직항편 운항 중지, 모든 입국자 대상 10일 격리 방침은 2월 3일까지 유지한다. 모든 입국자는 자가격리 및 검사 장소로 이동 시 방역 교통망을 의무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PCR음성확인서 요건은 출국일 72시간에서 48시간 이내로 단축한다. 외국인 확진자 3명 이상이 탑승한 항공편의 동일노선 이용 항공편 전체를 일주일간 운항 제한하는 ‘항공편 서킷 브레이커’ 조치도 계속 시행한다.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돌입하면 해외 유입 저지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보고 11개국 입국제한은 폐지한다. 다만 해외유입 확진자 수, 해당국가 확진자 현황과 예방접종률 등을 고려해 위험도별로 국가별 방역조치를 차등화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종 시기에 적합한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새로 세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기일 통제관은 “일상회복 방안을 발표한 것은 작년 10월 말쯤이다. 그때만해도 델타 변이가 우세종이어서 당시 계획은 델타적 사고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며 “오미크론 우세화 시기에 맞는 일상회복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