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오미크론 변이 '전파력↑-치명률↓'···"의원급 재택치료 필수"
오미크론 변이 '전파력↑-치명률↓'···"의원급 재택치료 필수"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2.01.0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하 회장 "백신 접종도 전국 1만 3000개 의원 합세로 빠르게 완료"
"총리도 재택치료 협력하라는데 지자체 비협조로 난항" 강하게 비판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는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최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7일 열렸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며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 시스템 참여를 거듭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개회사를 맡았고 김남중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본부장, 정재훈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가 주제발표를 맡았다. 패널로는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김진용 인천광역시의료원 감염내과 진료과장, 서지영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토론은 유튜브 KTV국민방송 채널에서 생중계했다.

주제 발표자 3인은 모두 오미크론 변이가 감염력은 빠르지만 델타 변이에 비해 중증도가 확연히 낮아진 것에 동의했다. 따라서 향후 발생할 오미크론 확진자가 경증이 다수를 점할 것이기에 기존의 병원급 의료기관의 업무부담을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로 분산해야 할 필요성도 강조됐다.

김남중 이사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임상특성과 관련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캐나다, 미국의 예를 들며 중증도가 델타 보다 확연히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장이 남아공 T지역 병원의 임상 경과 비교 자료를 보면 델타·오미크론 환자의 중환자실 입원율이 각각 4.3%, 1%를 기록했다. 사망률을 보면 델타는 21.3%, 오미트론은 4.5%로 나왔다. 캐나다와 미국의 경우도 남아공과 마찬가지로 오미크론의 중증도가 현저히 낮게 표시됐다.

정재훈 교수는 향후 장기적인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망에 대해 “오미크론 전파능력은 매우 높아졌지만 반대로 중증화와 치명률이 감소했다”며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피해감소정책들이 있기 때문에 미래는 (좋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가 모두 끝난 후 패널 토의에서 박 회장은 “(앞서)주제 발표와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는대로 한국도 오미크론이 우세종이되면서 1만명 이상의 폭증이 우려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병원급과 의원급 의료기관의 협력과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백신도 초기에는 보건소에서 담당했지만 이후 전국 1만 3000곳의 의원급 의료기관이 접종에 참여하면서 지금의 시스템이 완비됐다. 이는 의원급의 역량이 충분하다는 것을 나타낸다”며 “의사와 간호인력에 대해서도 의원급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환자가 적으면 적은대로 의료인력을 낭비없이 운용할 수 있고 폭증해도 전국 의원들이 흡수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병원급 의료기관이 재택치료 시스템에서 의사 인력의 충원없이 간호 인력만을 늘려서 환자를 관리하는 것보다, 동네 환자들과 친숙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의사들이 재택치료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인력 운용면에서 더 효율적이라는 주장이다.

박 회장은 또 “현재 서울의료원이 단기외래센터의 일을 하고 있는데 의사 인력 5명과 간호사 13명을 재택치료 시스템에 투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차라리 100개의 의원이 각각 10명의 기존 환자를 관리하는게 더 안전하고, 서울의료원 같은 기관은 더 중요한 환자들을 돌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지난해 12월부터 서울시의사회 주도 하에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서울형'모델이 출범했으나, 해당 모델이 각 구 지자체와 보건소의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오늘 이 자리에 오기 전에 중랑구의사회장이 구보건소 앞에서 지자체의 비협조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하는 것을 위로 방문했다”며 “총리를 비롯해 장관과 서울시까지 각 지자체에 서울시의사회와 협력해 재택치료 모델을 진행하라고 주문했는데 지자체 실무자들이 비협조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올바른 재택치료를 원하는 것인지, '재택방치'를 원하는 건지 당국자들은 지금 선택해 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