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세계 최초 생체 내 종양형성능 가진 혈관육종 세포주 확립
세계 최초 생체 내 종양형성능 가진 혈관육종 세포주 확립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1.12.3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안산병원 김덕우·유희진 교수팀 “치료법 연구에 큰 기여 기대”
김덕우 교수, 유희진 교수
김덕우 교수, 유희진 교수

국내 의료진이 세계 최초로 생체 내 종양형성능(in vivo tumorigenic potential)을 가진 혈관육종(cutaneous angiosarcoma) 세포주(cell line)를 확립해 주목된다. 그 주인공은 고려대안산병원 김덕우, 유희진 교수팀.  

혈관육종은 드문 연부조직 육종으로서 국소 재발과 전이가 흔하여 예후가 불량한 암종이지만 생물학적인 특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고, 표준 치료법도 확립되어 있지 않다. 발병률이 낮아 이에 대한 대규모 임상연구나 실험실적인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세포주는 계대배양이 가능하며 비교적 균질한 유전형이나 표현형 특성을 가지므로 질병의 특성을 연구하고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 세계적으로 혈관육종 세포주는 세 가지(ISO-HAS, AS-M, HAMOM) 정도 알려져 있으나 생체 내(in vivo) 환경에서의 종양형성능(tumorigenesis)이 없거나 미약하여 연구자들이 이 세포주들을 이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KU-CAS3’와 ‘KU-CAS5’ 두 가지 혈관육종 세포주가 새롭게 확립되었고, 세포주의 혈관내피특성과 종양형성능을 확인하였다. 혈관육종의 특성이나 효과적인 치료법을 연구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본 연구팀에서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 연구에 관한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인 ‘Head & Neck: Journal of the Sciences and Specialties of the Head and Neck’ 2022년 1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이 온라인으로 선공개된 당일부터 전 세계 혈관육종 연구팀에서 세포주 분양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