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각 지자체 비협조로 진행 난항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각 지자체 비협조로 진행 난항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1.12.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진 보신주의 앞에 '국무총리-서울시장 令'도 서지 않아
각 구, '보건소 업무폭증-의원급 24시간 환자케어 능력' 걱정
서울시醫, 지원센터 간호인력 및 자원의사 '27인' 확충 완료

지난 21일부터 서울시의사회(회장 박명하) 주도로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사업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지만 서울 각 구청과 구 보건소의 소극적 및 비협조적인 태도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며 신규 확진자가 연일 7000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시점임에도 지자체의 안일한 자세가 의원급 의료기관의 코로나 극복 참여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 참여 당위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선 재택치료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의료기관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대한의사협회·서울시의사회 등과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방안을 마련하라는 방침이 정해졌다.

서울시(시장 오세훈)도 '의원급 관리의료기관 참여 구별(區別) 재택치료 운영단 구성 요청' 공문을 통해 서울시의사회가 추진하는 재택치료 사업에 관련 구(보건소)에서도 구 의사회와 협력해 업무협약을 통한 자치구별 운영단 소속직원 선정 등 '재택치료운영단'구성을 속히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각 구 실무자들 앞에선 총리와 서울시장의 영(令)도 서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서울시 측에서도 두 차례나 각 구 보건소에 보낸 공문에서 담당 실무자 안배를 비롯해 모든 협조를 아끼지 말라 하였는데 현실은 극히 일부의 구청과 보건소만 협력하고 있다”며 “모 구에선 의원급 회원 10여명이 재택치료 참여를 대기하고 있는데, 해당 구의 비협조로 인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박 회장은 신종변이 확산에 따른 '의료붕괴 사후약방문'을 막기 위해선 현재도 폭증하는 확진자로 인해 격무에 시달리는 병원급 의료기관의 역할을 점진적으로 단기외래진료센터로 변환하고, 장기적으로는 의원급 의료기관이 병원급의 업무를 분담해 재택치료에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대책을 제시했다. 그러나 지자체의 보신주의로 이러한 개선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인 것이다.

구 보건소 측이 의원급 재택치료 참여에 난색을 표하는 이유로는 △보건소 업무량 폭증 △24시간 환자진료 역량에 대한 회의감 등이 있다.

박 회장은 이에 대해 지난 22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은 구의사회 운영단이 각 의료기관을 관리하며 하나의 종합병원의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라며 “행정 인력을 충원해서 준 보건소 수준의 업무를 진행할 것이다. 심사평가원에 환자를 등록하는 업무도 보건복지부와 구의사회 운영단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게끔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4시간 환자케어 업무에 관해선 서울형 모델은 저녁 10시부터 아침 8시까지 서울시의사회 재택치료지원센터가 진료 업무를 지원한다”며 “이미 간호 인력도 충원돼 있으며 27명의 자원봉사 의사인력이 확보됐다”고 밝혀 업무역량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 회장은 일부 보건소 실무진들이 확진자 수가 병원급 의료기관들의 역량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증가되면 의원급의 참여를 고려해 보겠다는 태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환자가 폭증한 이후에는)늦다. 미리 서울형 모델이 안착되고 유지돼 있어야 그러한 주장이 타당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 뿐 아니라 앞으로의 국민건강과 또 다른 감염병 대응을 위해서라도 이 사업은 올바른 길을 예비하는 초석”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