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24 (목)
[의사신문 사설] 코로나19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의 당위성과 기대
[의사신문 사설] 코로나19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의 당위성과 기대
  • 의사신문
  • 승인 2021.12.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질 않고 있다. 지난주 하루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선 데 이어 최근 확진자가 7000명대를 기록했다. 문제는 병상 부족 사태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 가 필수불가결한 상황에 이르렀다. 정부는 부족한 병상관리를 위해 경증 및 무증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재택치료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의 의료대응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현행 재택치료 관리 체계를 대폭 개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재택치료 대상자는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환자이거나, 70세 이상 환자에서 보호자가 있고 입원 요인이 없는 경우이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환자관리반이 최종 대상자를 결정해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모니터링 협력병원에 의뢰·배정하고 있다. 재택치료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일선 현장에서 인력난 및 환자들의 협조 부족, 원격 모니터링 등에 대한 법적 체계 미비 및 응급환자 이송체계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재택치료 협력병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일선 의료기관들은 재택치료 확대에 앞서 제대로 된 환자관리를 위해 보다 체계적인 모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일부 급격히 상태가 악화되는 코로나19 환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비대면 진료 중심 재택치료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 일선 의료현장의 공통된 목소리다.

이에 서울시의사회는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안)’을 제시하여 확산일로인 코로나19 환자들을 위한 재택치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국민과 시민의 건강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의사회는 1개소 의료기관 모델 및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 컨소시엄 모델을 제시하여 환자 건강모니터링, 비대면 상담 및 처방을 실시하고, 환자 응급상황 콜 수신 시 지자체 보건소에 전달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재택치료와 환자 관리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의 전반적인 운영상황을 검토·개선할 수 있도록 ‘서울시 재택치료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또한 ‘각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을 조직하여 재택치료 참여의료기관의 선정·해지 및 그 밖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시민과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제안된 서울시의사회의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안)’은 재택치료의 새로운 전기(轉機)가 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 코로나19발생 현황의 위중함은 물론이고 일반 위중증 환자도 병실이 없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기에 무증상‧경증 확진자 재택치료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전염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생활안정을 위해 정부 당국과 민간 의료진들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서울시의사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아울러 재택치료에 참여하는 의료인들이 처음 접해 보는 비대면 재택치료에 따른 문제와 법적 책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과 보호가 필요함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19 위기 상황이다. 국민과 의료진 그리고 정부 모두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과 의료진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결단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