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일상회복 1단계에서 4주 멈춤...재택치료 원칙으로 의료체계 전환
일상회복 1단계에서 4주 멈춤...재택치료 원칙으로 의료체계 전환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11.29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복지부 등 4개 부처 합동 브리핑
재택치료 배치, 확진자 의사와 무관..."의료대응여력 한계 왔다"
먹는 코로나치료제 도입 시기, 연말로 당겨져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행정안전부, 교육부 4개 부처는 29일 오후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브리핑에서 추가접종을 가속화하고 확진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재택치료 배치를 원칙으로 하는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확진 즉시 의료기관에서 건강 관리에 돌입하고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등을 담은 재택치료 키트를 제공한다. 증상에 변화가 있거나 환자가 원할 시 검사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단기 외래 진료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단, 위중증 환자 등 병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입원 조치한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지역사회 내 60세 이상 고령층의 추가접종을 12월부터 추진하기로 한 바, 이들의 접종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4주 이후 일상회복 2단계 개편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브리핑 내용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아직 오미크론 변이 확진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주간 코로나 위험도 평가가 4주간 계속 악화됨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돌입은 유보됐다. 앞으로 4주간 현재와 같은 일상회복 1단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1월 5주차 수도권의 위험도는 2주 연속 매우 높음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비수도권은 중간, 전국적으로는 매우 높음 단계다. 힞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확진자 수, 60세 이상 고령층 확진자 증가세 등 모든 지표가 악화되는 양상이다. 

29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3286명이다.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629명, 사망자는 32명으로 집계됐다. 전국 병상을 공유하고 재원 적정성 평가가 강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전국 79.6%, 수도권 80.4%까지 치솟았다.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상 가동률까지 이주 83.4%까지 상승해 재택치료로의 의료체계 전환은 피치 못한 조치로 보인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기존의 방역 조치를 일부 재시행하는 것은 민생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커,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먹는 코로나 치료제 도입 시기'가 내년 상반기에서 올해 연말로 앞당겨졌다. 선구매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분량은 40만4천명분으로 12월 중 계약이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MSD사의 치료제는 긴급사용승인이 난 상태이고, 화이자사의 치료제는 사전 검토를 거치고 있다. 질병청은 확진자 증가세를 고려해 신속하게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 사용 허가가 나는대로 치료제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증환자의 중증화를 막기 위해 국산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 사용을 확대한다. 렉키로나주 공급은 지난 23일부터는 감염병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요양병원, 일반병원까지 확대됏됐다. 당국은 이에 더해 12월부터는 재택치료로의 의료체계 전환이 본격화됨에 따라 재택치료자가 단기외래진료센터 등을 통해 렉키로나 처방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22일 시작된 전면 등교 조치는 코로나 상황이 더 악화되더라도 철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도권에서는 거의 2년만에 전면 등교가 시행됐기 때문에 이를 다시 포기하기보다 학교 안팎의 방역을 강화하는 방식을 택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노래연습장, PC방 등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지도를 강화하고자, 수도권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합동으로 운영하는 학교생활방역지도점검단을 연말까지 확대 운영한다. 또 교육청과 수도권 지역 학교, 전국 과대·과밀 학교에서 방역 인력을 추가 요청할 시에는 즉시 응답하기로 했다. 

또 고등학교 3학년 학생층에서 백신 접종 효과가 입증된 바, 12~17세 청소년에 대한 접종 지원을 한층 강화한다. 학부모들의 백신 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를 덜기 위해서는 청소년 이상반응 통계 등 정보 공개를 활성화한다.

한편 이번 특별방역대책이 코로나 위험도를 얼마나 떨어뜨릴지에 대해서는 방역당국도 예측하는 바가 없는 것으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