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국립감염병연구소, '감염병 연구기관 협의체' 구축
국립감염병연구소, '감염병 연구기관 협의체' 구축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11.2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소 포함 15개 기관 다자간 협약 체결
신·변종 바이러스 위기에 긴급 대응
정부 주문형 연구 최우선 수행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소장 장희창)는 24일 오후 10개 부처청을 비롯한 14개 감염병 연구개발 관련 기관과 함께 '감염병 연구기관 협의체'를 구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참여기관은 △행안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농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환경부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과기부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교육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제백신연구소 △산업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10월 수립된 '제3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2022~2026)'의 후속 조치 차원에서 체결됐다. 기관 간에 우수한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현장 활용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립감염병연구소와 14개 연구기관은 감염병 위기 상황 시 방역 당국 요청에 따른 국가 필요 주문형 연구(진단・치료제・백신 등)를 최우선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긴급 대응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미래 감염병 연구개발 대응 관점에서 △감염병 연구, 기술, 정보 현황의 적극적 교류 △적시성과 확보를 위한 성과공유・확산・공동 활용 협력 △기타 협력 기관 간 협의에 따른 공동연구 수행 등 분야에서 다자간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 협의체는 감염병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국가 연구기관 총괄위원회와 실무자・사업단・인프라 기관 등이 참여하는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협력 기관을 확장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 감염병 연구개발(R&D) 정책 강화에 이바지하여 위기상황 시 긴급 대응체계 및 원헬스(One-Health) 관점의 전주기 연구개발(R&D)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협의체를 주관하는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은 “단기적으로는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참여기관별 역할분담 및 성과 연계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향후 활동 방향을 밝혔다. 

또 "장기적으로는 미래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융합적인 차원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등 국가 차원의 연구기반을 다지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