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0 (목)
울산시醫, "간호단독법 제정 시도 강력 반대"
울산시醫, "간호단독법 제정 시도 강력 반대"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11.24 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사회(회장 이창규)는 24일 간호법 제정을 강력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역의사회에서 단독으로 성명을 발표한 것은 경남에 이어 울산이 두번째다. 

울산시의사회는 "보건의료인력지원법상 보건의료인들이 동등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음에도 (간호법은)간호사만을 위한 지원과 혜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며 간호단독법이 직역이기주의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간호조무사 및 요양보호사를 간호사의 지도 감독하에 두도록 하고 있다. 심지어 간호법을 다른 법률에 우선하도록 함으로써 마치 특별법과 같은 지위를 부여하고 있다"며 간호법 제정이 기존 의료법 체계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 명 서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간호단독법 제정 시도를 강력히 반대한다. 

간호단독법안은 현행 의료법 제2조에 명시된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에서 '의료법에 따른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 또는 처방 하에 시행하는 환자 진료에 필요한 업무'로 바꾸는 것이다. 

간호단독법안은 의료법의 통제에서 벗어나 간호사의 활동 영역을 넓혀 궁극적으로 간호사들이 진료업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나아가 간호사의 단독개원까지도 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 있어 결국에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보건의료인력지원법상 보건의료인들이 동등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음에도 간호사만을 위한 지원과 혜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간호조무사 및 요양보호사를 간호사의 지도 감독하에 두도록 하고 있다. 심지어 간호법을 다른 법률에 우선하도록 함으로써 마치 특별법과 같은 지위를 부여하고 있다. 

최근 유례없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간호인력의 부족과 노고가 심화된 분위기를 틈타 국회 보건복지위는 이에 대한 심의를 하기로 했으며, 이 법안이 통과되면, 보건의료 뿌리를 뒤흔들고 보건의료체계의 혼란을 초래하며 국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에 울산광역시의사회는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간호단독법을 강력히 반대하는 바이다. 

2021년 11월 24일

울산광역시의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피키퍼 2021-11-24 10:59:54
선진국에는 간호법이 있습니다. 한국은 이때까지 무엇하고 있었나요? 이러니 의사 산하 단체, 정계, 언론 등 기득권 집단 이기주의가 판을 친다는 소리를 듣게 되고 신뢰도 붕괴됩니다. 선진 의료 한국 되겠습니까? 부끄럽지 않나요? 자기 집단의 이익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뭉쳐서 반대만 하지 말고 동반자로서 동등한 위치에서 좋은 방향으로 최대한 협조를 바라고 대화해야 됩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과 국민을 생각합시다. 의사 이기주의라고 오해받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호 종사자들도 다 같은 동료이고 가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