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병원계 소식] 11월 11일
[병원계 소식] 11월 1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11.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대병원, 만성질환 맞춤 진료버스 운행

부산대병원(병원장 이정주) 진료버스가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시를 누비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공모를 통해 부산시의 '모빌리티 기반 헬스케어 유연 의료서비스 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달 27일부터 25인승 버스를 개조한 진료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 증가와 코로나19 여파로 병원 진료에 제약을 받는 의료취약계층을 위해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이 버스에서는 당뇨병, 근감소증, 안과 질환, 정신건강 관리 및 상담 등 질병 간 연계성을 고려한 복합적인 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사업 수행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문은수 교수, 가정의학과 이유현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김상수 교수, 안과 변익수 교수, 핵의학과 김근영 교수 5개 진료과 교수들이 사업팀을 구성했다.

교수들은 진료 버스를 타고 고빈도 질환 환자들을 중심으로 건강 상태와 식습관 정보 등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맞춤형 질병관리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정주 병원장은 "스마트 의료기술의 활용과 이동성을 강화한 맞춤형 의료서비스로 기존의 치료 중심에서 예방과 관리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라면서 "이번 사업이 시민의 건강 증진은 물론 현재 추진 중이 스마트병원 구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내년 시범사업이 끝나는대로 부산대병원 진료버스는 시 전역으로 운행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영등포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협력기관 감사패 받아

한림대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9일 영등포구로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협력기관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 수여식에는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박철규 행정부원장, 신종묵 영등포경찰서장, 권태미 영등포소방서장, 육군 제7688부대장 등 백신 호송과 전문인력 지원에 협력한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영등포구 코로나19 예방접종지원센터 협력병원으로서 의료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협력한 공을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게 됐다.

이영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서울 서남권과 영등포구를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영등포구와 적극 협력하여 방역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영등포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이 종료되어도 백신 접종 위탁 의료기관으로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지난 10월 코로나19 영등포구 재택치료관리 협력 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임상적 위험도를 고려한 재택치료 사전 검토, 대상자 정보 확인 및 초기 문진, 의료서비스 제공 등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 인하대병원 신정애 가치혁신팀장,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표창 수상

인하대병원 신정애 가치혁신팀장이 의료기관인증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지난달 25일 개원 11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하고, 의료기관인증제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의료기관인증제도는 의료기관이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도록 유도하고자 시행되는 제도이다.

신 팀장은 제도 도입 초기부터 원내 인증 담당자로 인증제도의 활성화와 발전에 기여해 왔다.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취지와 목적을 널리 알리고, 인증 조사위원으로서 타 병원의 인증 획득을 위해서도 힘썼다.

또한 인하대병원의 인천지역 협력병원을 대상으로 매년 1~2회 이상 사례 중심 교육을 시행해 노하우를 공유하고, 인증 획득을 담당하는 실무담당자들에게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신정애 팀장은 “환자들이 신뢰하는 의료기관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인증 획득 실무현장에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