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의권 쟁취에는 국민 지지 필수적···의협, 국민 앞에 당당하게 나서라"
"의권 쟁취에는 국민 지지 필수적···의협, 국민 앞에 당당하게 나서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11.0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박보연 충청남도의사회장, 의협 기자단 인터뷰서 강조
"文케어는 참사···적정비용·적정보장 정책 수립 필요"

“의사들이 정당한 권익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지지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지금 의협의 모습은 못된 정치인들에 의해 그저 밥그릇 싸움이나 하는 단체로 왜곡돼 있습니다.”

박보연 충청남도의사회장은 최근 의협 기자단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당한 권익 쟁취’를 위한 의협의 역할에 대해 이 같은 심정을 내비쳤다. 

박 회장은 “국민의 지지를 얻는 첫 걸음은 의협의 존재와 그 중요함을 국민에게 알리는 일”이라면서도 “엄중한 코로나 사태에서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일선에서 온갖 고생을 하는 의사들의 대표단체인 의협의 존재가 요즘은 국민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국민 건강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지금이 의협의 존재감을 만천하에 떨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며 “의협 집행부가 당당하게 국민 앞에 나서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의사들의 활약상을 만천하에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회장은 의협의 노력은 물론, 시도의사회장들도 ‘지역 정치인’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봤다. 이를 위해 충남의사회가 충남도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선두에 서있는 이미지를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천안시의사회장 시절 불우이웃과 소외 계층 청소년, 소아 암환자들을 위한 기부금 행사를 매년 주최해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며 “사회의 어두운 그늘에 등불을 밝히는 것은 의사의 숙명으로,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좋은 일을 찾아서 하다 보면 대다수 국민들의 사랑을 받게 되고 의권은 싸우지 않아도 얻어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와 함께 박 회장은 의료악법을 두고 의료계 내에 ‘상시투쟁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대외적으로 강력한 투쟁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을 때 한시적인 투쟁체를 조직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내년 5월 임기가 끝나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문재인 케어’에 대해서는 “상식이 부족한 정치인들이 만들어낸 참사”라고 혹평했다. 그는 “원가의 80%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수가 속에서도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의사들이 희생으로 쌓아 놓은 건강보험 적립금을 매일 깎아먹는 문재인 케어는 지금 당장 중지돼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박 회장은 “국민 건강을 수호하려는 의사들의 충고에 귀를 닫고 비상식적인 편향된 이념을 가진 사람들이 거대 여당의 힘을 빌려 그들의 입맛대로 국민 건강의 백년대계를 재단하는 것은 큰 불행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당장의 표만 의식하지 말고 의협 집행부의 전문가들과 함께 ‘적정 비용, 적정 보장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건강보험 재정을 과도하게 낭비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국민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박 회장과의 1문 1답. 

Q. 회장 선거가 경선으로 치러졌다. 당선된 원동력은 무엇인지.

“시대별로 요구되는 리더십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나만이 잘할 수 있다’는 리더십보다는 ‘우리 모두 함께 잘 할 수 있게 만드는’ 리더십, ‘불통·분열·무소득 투쟁’보다는 ‘소통·화합·영리한 협상의 리더십’을 강조한 것을 회원들이 좋게 봐준 것 같다.”   

Q. 선거 당시 내세운 공약 중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성과는. 

“공약의 머리글자를 따서 ‘CASEH’라는 공약을 내세웠다. 우선 ‘소통하는(Communicative) 의사회’를 만들기 위해 회원들이 휴대폰으로 도의사회를 쉽게 만날 수 있게 해 회원과 도의사회 간의 간격을 좁혔다. 또한 ‘이익이 되는(Advantageous) 의사회’를 위해 코로나 백신 신속대응팀 구성이나 회원권익위원회 활성화, 법무·노무 밴드 신설 등을 통해 회원들의 심부름꾼이 되고, 고통을 함께 하며 도움을 주는 동시에 회원들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기획하고 있다. ‘영리한(Smart) 의사회’를 목표로 정부·여당이나 다른 직역과 갈등이 벌어졌을 때 회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쟁보다 지략으로 이기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비대면 방식의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해 역대 최다 회원 참여율을 얻었다. 이와 함께 ‘품격높은(Elegant) 의사회’를 만들기 위해 복지사업위원회를 활성화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부활동과 해외 물품지원 사업을 벌여 회원들과 도의사회의 품격을 높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병원 소속 회원을 위한 학술상 제정, 문예공모전 등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화합하는(Harmonious) 의사회’를 위해 임원과 회원 모두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16개 시군의사회원 전체가 모일 수 있는 등반대회나 체육대회를 개최하지 못해 안타깝다. 이밖에도 충남 내 5개 의약단체장 모임을 재결성하고 도의사회가 주도적으로 이끌며 도민 건강에 기여하고 있다.” 

Q. ‘위드 코로나’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코로나 환자가 더 증가해 의료체계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개인의원에서 독감 간이키트처럼 검사해 코로나 확진이 가능해지고 타미플루같은 치료제가 발명돼야 진정한 위드 코로나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 전담병원의 진단 역량을 늘려 의원에서 의뢰하는 검사들을 신속하게 해결해 지역사회 내 감염병 전파를 막고, 의원들의 운영 중단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 개인의원은 검사보다는 접종에 특화돼 있다. 부스터샷이나 매년 정기접종에서 빠른 접종완료율을 만들어 내고 오접종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최선이다. 코로나 전담병원의 병상 수 유지, 검사 역량은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Q. 불법 대리수술 사건이나 수술실 성추행 등이 발생하면서 의료계 내에서도 ‘자율정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자율정화 강화 방안은.

“자율정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지역에서 신규 개원 시 반드시 시군구의사회에 신고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 내용을 천안시에 강력하게 주장했지만, 시 차원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답을 받았다.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일선 의사회가 어디에, 누가 신규 개업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자율정화는 ‘요원한 꿈’으로 보이지만, 의협 집행부가 자율징계권을 쟁취할 수 있길 기원한다.”

Q.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등 여러 의료악법을 두고 ‘상시투쟁체’ 구성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어떤 입장인지.

“국민의 권익과 의사의 인권을 동시에 짓밟은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법은 대한민국 의료가 전 세계 의료계에서 대망신을 당한 사례가 됐다. 환자의 인권은 무시됐고, 최고 수준의 수술을 받는 건강상의 이익은 심각하게 훼손됐다. 이는 투쟁을 통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하지만 의사들의 대표는 이필수 의협 회장이다. 상시투쟁체를 만들어 투쟁위원장을 임명한들, 투쟁의 상대편인 정부나 국회로부터 협상의 상대로 인정받기 어렵다. 대외적으로 강력한 투쟁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을 때에 한시적인 투쟁체를 조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차기 대통령 선거가 얼마 안남았다. 의료계가 정치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어느 직역이든 회장은 많은 회원들의 든든한 지지와 재정적 여유가 있어야 투쟁 상대에게 목소리를 높일 수 있다. 의협 회비 납부는 의사의 의무이자 권리다. 그러나 회원들의 회비 납부율을 보면 참으로 실망스럽다. 의사의 정치력은 회비 납부율에서 나온다고 감히 주장하고 싶다.”

Q. 의료취약지 공공병원 추가 설립과 지방 의료인력 부족에 대한 해결책은.  

“국민들의 의료 이용에 현저한 어려움이 있는 지역에 공공병원이 설립되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 공공병원은 본래의 설립 취지에 맞게 민간이 손댈 수 없는 공공의료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지역 의료기관과 동등한 경쟁과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해 나가야 한다. 의료인력의 경우 의료수가를 현실화한다면 직원들의 급여도 인상할 여유가 생긴다. 의료수가 인상을 안정된 인력 수급을 위한 하나의 대책으로 제시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원격의료에 대한 의견은. 

“격오지나 섬 지방 거주자는 병의원 방문이 어렵다. 장애를 가진 환자들은 더욱 그렇다. 이런 환자들에 국한해 지역 내 단골 1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는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사고 발생 시 국가 지원은 물론이고, 환자가 원해서 2차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는 경우 의무기록의 전자적 전송과 함께 자비 부담, 고가의뢰료 부과, 3차 의료기관으로의 원격진료 불허 등 전제조건이 있어야 의료쇼핑으로 인한 재정 낭비나 거대 자본에 의한 의료 영리화를 방지하면서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원격의료의 진정한 가치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