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자화자찬 문케어, 직장인 73%는 보장성 강화 체감 못해
자화자찬 문케어, 직장인 73%는 보장성 강화 체감 못해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10.0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 인상만큼 보장성 나아졌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 53.4%
중증질환 치료, 소외계층 보장성 강화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의견이 압도적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이른바 ‘문케어’ 시행 후 4년이 지났지만 실제 국민은 보장성 강화정책의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 의원(국민의힘)이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직장인 1,86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블라인드 앱)를 실시한 결과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공개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문케어) 시행 이후 병원비 부담이 줄었다고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전혀 아니다 38.47%, 아니다 9.84%), 잘모르겠다(25.09%)는 답변이 73.41%로 나타나 정책 체감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부담만큼 더 좋은 보장을 받고 있다는 질문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53.4%)는 응답이 과반을 넘겨 건보료 인상에 대한 직장가입자들의 강한 불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8월 건보공단의 여론조사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에 '긍정' 94%, 보험료 인상에 '동의' 가 60.2%였던 것과 매우 상반되는 결과이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우선순위에도 문케어는 국민이 원하는 정책 방향성에는 부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5.87%는 상급병실료, MRI등 공평한 건강혜택보다는 면역항암제와 같은 중증질환 치료 또는 취약계층의 보장성 강화를 우선하고 있어 경중을 가리지 않고 다수 가입자의 혜택에 초점을 맞춘 문케어에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73.35%의 응답자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민영 실손보험이 필요하다 여겨 문케어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냈다.

이종성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문케어를 이번 정부의 가장 잘한 정책으로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실제 국민이 바라보는 시각은 정반대임이 확인되었다”며 “더 이상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명분으로 재정부담을 국민에게 전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문케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