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병원계 소식] 10월 5일
[병원계 소식] 10월 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10.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성모병원, ‘2021 코리아 데이 어워즈 의료부문 수상

서울성모병원은 지난 3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개최된 ‘2021 코리아 데이 어워즈(Korea Day Awards)’ 시상식에서 의료부문 수상자로 상을 받았다.

‘코리아 데이 어워즈’는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한국문화 홍보와 국제교류 활동을 주관하는 세계문화협회(총회장 박다이아나)가 한 해 동안 각 분야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두드러진 성과를 낸 개인 또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서울성모병원은 해외봉사를 통한 선행과 생명존중의 의료정신으로 한국을 빛낸 공로를 인정받아 금년 의료부문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병원은 생명존중을 지향하는 가톨릭의료기관으로서 해외 저개발 국가의 의료진과 교류하며 의료기술을 이전하고, 저소득층 환자를 초청해 심장수술 등 무상진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해외의료지원을 실천해왔다.

윤승규 원장은 “무엇보다도 우리 기관은 생명존중의 의료실천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이 점을 인정받고 해외 재외동포 분들께서 이러한 상을 주셔서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 아픈 환자의 치유를 위해서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가수 정동원, 소아암 백혈병 환아들을 위해 기부 

(재)한국소아암재단(이사장 이성희)은 가수 정동원이 지난6월, 7월에 이어 9월에도 선한트롯 가왕전 상금 150만원을 소아암 백혈병 환아를 돕기 위해 전액 기부했다고 5일 밝혔다. 

재단은 기부된 가왕전 상금을 소아암 백혈병 희귀난치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아들의 병원 치료비로 사용할 예정이다. 

재단은 만 19세 이하의 국내 소아암 환아들을 대상으로 수술비 및 병원 내 치료비를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지원 내용으로는 수술비 및 병원 치료비, 이식비, 희귀의약품 구입비, 병원 보조기구 지원 등이 있다.

■ 용인세브란스병원, 2021년도 ‘환자안전주간행사’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원장 최동훈)은 ‘세계 환자안전의 날(World Patient Safety Day)’을 맞아 2021년도 ‘환자안전주간행사’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환자안전주간행사는 세계보건기구가 환자안전 인식 개선과 연대 도모를 위해 지정한 ‘세계 환자안전의 날(9월 17일)’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개최됐다. ‘With Patient Safety’를 주제로 환자안전캠페인, 환자안전교육, 환자안전포럼, 환자안전의 날 시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행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통해 진행돼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한편 스마트병원인 용인세브란스병원의 디지털 혁신 가치를 더했다. 

가상의 환자안전플랫폼 내에서 가로세로 낱말 퀴즈, 홍보영상 상영, 뉴스레터 배포 등의 환자안전캠페인과 환자안전 소통하기, 용인세브란스병원 CP 운영사례 소개 등 환자안전특강을 진행해 의미와 재미를 모두 추구했다.

ZOOM을 활용한 비대면 환자안전포럼에는 용인세브란스병원 박원선 적정관리실장, 울산대학교병원 예방의학과 옥민수 교수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이 참여해 환자 중심의 환자안전소통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누었다. 

이외에도 환자안전의 날 시상을 통해 환자안전활동 우수 부서와 개인을 선정해 포상했으며 입원 환자와 외래 내원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캠페인 역시 진행해 안전한 병원 생활을 위한 환자 참여 및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전했다.

이번 용인세브란스병원 환자안전주간행사는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 환자안전플랫폼을 활용해 개최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직원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참여율을 높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가운데 교류하는 새로운 일상의 모습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