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병원계 소식] 9월 15일
[병원계 소식] 9월 1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9.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의대 교우회, 2021년 KUMAA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우회(회장 장일태)가 지난 12일 오전 10시 의과대학 본관 일대에서 ‘2021 KUMAA(KU Medicine Alumni Association) Academy’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에 대한 의학적 궁금증을 해소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의료계 전망을 국내 최고 전문가인 교우들을 연자로 섭외해 열렸다.

첫 번째 세션은 ‘COVID 19 여전한 궁금증’을 주제로 △유행전망: 2021년 가을, 겨울 그리고 내년엔?-예방의학교실 천병철 교수 △백신 앞으로 어떻게 접종해야 하나?-감염내과 송준영 교수 △백신 국내개발 전망은?-미생물학교실 박만성 교수가 각각 발표했다. 이어 ‘미래의학, Next Pandemic에 대한 준비’를 주제로 고대의료원 정희진 의무기획처장과 김신곤 기금사업본부장이 의료원과 의과대학의 청사진을 공유했다.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의료’를 주제로 △우리사회에서의 원격진료: 가능할 것인가?-고대의료원 손장욱 의학지능정보실장 △의료서비스 차별화-경쟁이 무기다: 서비스혁신아카데미 김진영 교수가 각각 발표했다.

세 번째 세션은 ‘고령화시대의 의료’를 주제로 인지기능장애와 디지털 Therapeutics-㈜로완 강성민 연구이사 △고령화 케어: 일본은 어떻게 준비했나?-조선일보 김철중 의학전문기자가 강연을 가졌으며, 마지막 세션에서는 고려대 심리학과 허태균 교수가 ‘코로나 시대, 인간과 사회의 심리’를 주제로 초청 강연이 열렸다.

장일태 고대의대 교우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2019년 처음 치러진 고대의대의 날 행사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행사로 코로나19에 관한 의학적 궁금증을 해소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를 헤아려보고자 교우들을 중심으로 연자를 선정해 마련했다”라며, “학술대회 개최를 위해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이 자리가 모교와 의료원의 발전상을 함께 느끼고 격려하며 뿌듯함과 지적 자극을 공유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의 발전이 교우님들의 자랑이듯 교우님들의 성공도 바로 고려대의 성과이자 자랑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고대의대 가족들이 함께 고려대학교의 새로운 백년, 천년을 이끌어주시길 기대하며, 오늘 발표에서 보여주신 비전과 발전상을 실현하도록 총장으로써 돕겠다”고 전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구한말 여러 자금과 노력이 모여 고대의대의 뿌리를 만들었듯이 우리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이 모여 백신주권을 확보하고 또 다른 팬데믹을 이겨내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모교가 귀중한 유산과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슴속에 깊이 새기며 앞으로도 교우님들의 사랑과 헌신에 보답하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윤영욱 의과대학장은 “의과대학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여러 혁혁한 성과를 일구어 내고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동력은 교우님들의 사랑과 관심 덕분”이라며, “다가오는 2028년 고대의대 백주년에는 모교가 혁신적인 의학연구를 선도하고 바이오메디컬 분야를 이끌 것이니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삼성서울병원-KT, ‘로봇 기반 첨단 지능형 병원’ 구축 협력 

삼성서울병원(원장 권오정)과 KT(대표이사 구현모)는 ‘로봇기반 첨단지능형병원(Robot-driven Smart Hospital)’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2019년 개원 25주년을 맞아 ‘미래 의료의 중심 SMC’라는 새 비전을 발표하고 첨단지능형병원 구축을 위해 병원 내 프로세스 전반에 로봇 서비스를 활용한 의료 분야의 디지털혁신(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 삼성서울병원은 7대 혁신과제를 추진하면서 진료 및 환자서비스 부문에서 로봇 적용 등의 디지털 혁신을 검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 물류 혁신’을 통해 야간에 진료재료를 AGV 로봇으로 자동배송하는 서비스를 시범진행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등 정부 지원사업에도 선정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로봇기반의 디지털 혁신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KT와는 2019년 5G 인프라 구축협약에 이어 금번에 로봇부문의 협약식을 진행하게 됨으로서, 삼성서울병원의 의료분야 로봇 서비스 적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금번 협약과 함께, 첫 번째 단계로 ‘수술실 혈액 이송을 위한 물류로봇’과 ‘안전한 병동환경 조성을 위한 방역로봇’ 등 진료지원 현장에 로봇을 적용하기 위한 검증에 착수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로봇 적용의 효과성 검증 후에는 협력범위를 단계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 기획총괄 박승우 교수는 “KT의 디지털기술 역량과 삼성서울병원의 전문 의료 역량을 결합하여 효용성을 체감할 수 있는 로봇서비스를 발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KT 기업고객본부 박정준 본부장은 “다양한 로봇 서비스 도입뿐만 아니라 5G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스마트 의료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 송재호 부사장은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 계신 의료진에게 감사 인사와 함께 “이번 협력을 통해 의료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하고, 통신 플랫폼 기반의 로봇서비스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건국대병원, 코로나 시대 직원 교육 위해 영상 콘텐츠 제작실 개소

건국대병원이 지난 13일 영상 콘텐츠 제작실(Studio K)을 개소했다.

‘Studio K’는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직원들에게 필요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강좌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Studio K’는 직원 교육 영상 제작뿐 아니라 실시간 화상 회의 진행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유광하 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직원들에게 직접 제공되던 교육의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다”며 “Studio K에서 고화질로 교육 영상을 제작해 직원들이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 연세의료원, 네이버 커넥트재단과 함께 어린이 사회성 콘텐츠 개발

연세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은 지난 10일 연세대의과대학 회의실에서 네이버 커넥트재단(이사장 조규찬)과 유아기 어린이들을 위한 사회성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협약(MOU)을 체결했다.

사회성 함량을 위한 교육은 유아기에서부터 올바른 학습과 훈련이 중요하다. 연구책임자 천근아 교수는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 등 아이들을 치료해 온 임상경험과 다양한 연구 등을 바탕으로 유아기 어린이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 등 사회성 함량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개발된 교육 콘텐츠는 내년 상반기부터 쥬니버네이버 쥬니버스쿨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천근아 교수는 아이들 스스로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만화 마인드 스쿨 기획을 비롯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부모와 육아 상담 등을 통해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에 노력해 오고 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네이버에서 설립한 비영리 교육 기관이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쥬니어네이버 쥬니버스쿨은 4~7세 아동 대상의 무료 교육 플랫폼이다. 지난 8월 논리, 수학, 코딩 3가지 과목을 출시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게임 형식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천근아 교수는 “아이들에게 친근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면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할 것”이라며 “네이버 쥬니버스쿨을 통해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더 잘 이해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공감능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서울성모병원 제23대 윤승규 병원장 취임식 개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제23대 윤승규 병원장 취임식이 15일 병원 본관 2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취임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고, 서울성모병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윤승규 신임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미래의료를 이끌어가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여러 핵심 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맞춤 의료로 새 희망을 주는 병원, 생명존중의 이념을 계승하는 병원, 디지털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는 스마트병원, 융합 연구분야를 육성하는 병원이 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이화성 가톨릭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난 4년간 병원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신 김용식 전임 병원장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새로 취임하신 윤승규 병원장의 새 비전과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승규 신임원장은 1985년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간염·간암 분야 권위자로 임상 분야와 기초과학과의 융합 연구자로 명성이 높다.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전문위원장, 대한간암학회회장을 역임했으며, 2013년 보건의료기술진흥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에 이어, 2017년도 과학기술진흥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대목동병원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단 출범…14개 기업 입주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내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단이 정식 출범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6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감염병 특화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 주관기업으로 선정된 후, 정부 지원을 기반으로 시설을 확충하고 감염병 관련 창업 입주 기업을 모집했다. 

병원 의학관 8층에 문을 연 개방형 실험실은 202.26㎡(약 61평) 규모로 화상회의 장비를 구축한 회의실, 오픈 세미나 공간, 참여기업 전용 사무공간, OL@E 카페 등으로 이뤄졌다. 하은희 감염병 특화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장은 “독립된 전용 공간에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로 확보해 공동 지성으로 감염병 특화 보건산업 우수기업을 일궈나가기에 최적의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공개 모집을 통해 입주한 기업은 △㈜엑솔런스바이오테크놀로지(엑소좀 기반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를 개발) △㈜ 마이체크업(감염병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플랫폼을 개발) 등 14개 업체이다.  

이대목동병원은 입주 기업에 대해 △감염병 관련 시험분석 △전임상 시험설계, 임상의 컨설팅 △참여 기업과의 임상 아이디어 고도화, 사업화 연계 협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화의료원 내 임상 의사와 공동 연구를 추진, 정부 R&D 사업을 연계하는 것이 목표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특화된 감염병 제어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방형 실험실 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건의료 우수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임상 의료 현장의 중개연구, 교원창업을 실시해 바이오 헬스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 하고자 한다”며 “이화의료원이 보건의료 패러다임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