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1 (금)
간호사연구소, ‘간호사 트렌드’ 분석한다
간호사연구소, ‘간호사 트렌드’ 분석한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08.2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사연구소가 과거와 현재 흐름을 분석해 앞으로 다가올 간호 업계의 트렌드를 매년 12월 말에 제시하기 위해 간호사 트렌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더나은간호협회와 다양한 간호사 관련 기업체뿐만 아니라, 자체 자문위원단을 통해서 간호학과 학생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양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 데이터를 분석, 키워드를 도출하고 있다.

이어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 연구 논문을 검색하고, 연구소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여러 분야의 현직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키워드에 대한 인터뷰 등을 수집·분석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 최종 통합 분석함으로써 간호사 트렌드의 키워드를 여러 매체에 제공하는 게 목표다.

간호사연구소 자문위원단은 임상(18명)과 탈임상(14명)으로 구성돼 있다. 임상에 소속된 간호사들은 △대학병원 △상급 종합병원 △종합병원 △미국 현지 임상간호사 등이 소속해 있으며, 탈임상 분야는 △간호사 출신 출판사 CEO △간호용품 쇼핑몰 CEO △간호직 공무원 △공단 소속 간호사 △연구 간호사 △심리 상담 간호사 △간호학과 교수 등 간호사 경력을 보유한 다양한 직업군의 전문가들이 포함돼 있다.

전호웅 대표는 "전문 간호사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으로 전문 간호사 13개 분야별 업무 범위 규정 마련 등에 대한 입법 예고를 8월 3일부터 9월 13일까지 하고 있다"며 "간호사연구소의 간호사 트렌드 분석이 간호 학생뿐만 아니라 간호사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