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료기기 업계 소식] 8월 19일
[의료기기 업계 소식] 8월 19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8.1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W바이오사이언스, 세계 최초 ‘패혈증 진단기술’ 중국 특허 등록 

JW바이오사이언스(대표 함은경)가 미국과 일본에 이어 중국에서도 패혈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성을 입증받았다. 

JW바이오사이언스 로고.
JW바이오사이언스 로고.

JW생명과학의 자회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를 활용한 패혈증 조기 진단키트 원천기술'에 대한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WRS는 2016년 국제학술지 '네이처 미생물학(Nature Microbiology)'에 발표된 논문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키는 주요 염증물질인 TNF-alpha, IL-6 등 보다 신속히 혈류로 분비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연구는 김성훈 교수(연세대학교 언더우드특훈교수)와 진미림 교수(가천대 의과대학) 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또 신촌세브란스병원 정경수 교수(호흡기내과) 주도로 수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존 패혈증 및 염증 진단 바이오마커인 프로칼시토닌(PCT), C-반응성 단백(CRP), 인터루킨-6(IL-6)보다 (패혈증의 조기 발견뿐만 아니라) 사망률 예측에도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2016년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으로부터 WRS 원천기술을 이전 받은 후 2017년 국내 특허를 취득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다. 유럽에도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JW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중국에 특허 등록을 최종 완료함으로써 WRS를 이용한 패혈증 진단 기술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은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를 실현해 글로벌 고부가가치 체외진단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겠다"고 했다.

 

스페클립스, 레이저 분광·인공지능 의료 진단 기술로 90억원 투자 유치

스페클립스의 피부암 진단기기 스펙트라-스코프(Spectra-Scope).
스페클립스의 피부암 진단기기 스펙트라-스코프(Spectra-Scope).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 스페클립스(대표 변성현)가 최근 9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스페클립스는 레이저 분광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의 의료 진단 전문 기업으로 올해부터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로 활동하고 있다. 

투자에는 시그나이트파트너스, BNH인베스트먼트, 신한캐피탈 등이 참여했으며 스페클립스 기술력의 혁신성과 시장성을 높게 평가했다. 올해 초 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미코도 이번 신주 투자에 참여했으며, 계열사인 미코바이오메드와 함께 스페클립스의 성장에 전폭적 지원을 하고 있다.

스페클립스 변성현 대표는 "의사들은 의심 병변이 있을 때 더마스코프(확대경)로 병변을 살펴본 뒤 조직 검사 여부를 결정"한다며 "다만 의사 숙련도 등에 따라 조직 검사 대상을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스페클립스의 기술력으로,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변 대표는 "스페클립스가 보유한 레이저 분광 및 AI 기반 진단 기술을 피부 조직에서 혈액으로 확장해 피부암 외에도 과거에 조기 진단에 어려움이 있었던 여러 암에 대한 액체 생검 시장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애브비, 임직원 자녀와 함께 하는 '제11회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 성료

지난 13일 한국애브비는 '패밀리 사이언스데이' 행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해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지난 13일 한국애브비는 '패밀리 사이언스데이' 행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해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패밀리 사이언스데이'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한국애브비는 임직원 자녀 약 70여 명이 참여한 '제11회 패밀리 사이언스데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이달 13일 밝혔다.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는 의약품 개발의 근간인 과학에 임직원 자녀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가족과 즐겁게 과학 원리를 체험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프로그램은 '애브비 과학수사대'와 '신비로운 생명'을 주제로 진행됐다. 1교시에서는 지문과 혈흔 감식, 문서 감정법을 이용해 범인을 추리하는 과학수사를 통해 화학과 물리 기초 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2교시에서는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식물의 DNA를 직접 추출하는 실험으로 유전과 DNA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는 직원 자녀들이 일상생활 속 과학 원리에 관심을 갖고 미래 과학 인재의 꿈을 키워나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장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와 무더운 날씨 속에 과학을 매개로 즐겁게 체험하며 의미 있는 시간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라젬, 60℃ 복부 진동 마사지 기능 적용한 휴식가전 '파우제' 출시

지난 13일 세라젬은 60℃ 복부 진동 마사지 기능 적용한 휴식가전 '파우제' 신제품을 출시했다.
지난 13일 세라젬은 60℃ 복부 진동 마사지 기능 적용한 휴식가전 '파우제' 신제품을 출시했다.

세라젬(대표 이재근)이 예술적인 디자인은 물론 안마의자 본질에 집중한 휴식가전 신제품 '파우제 M2(PAUSE M2)'를 이달 13일 출시했다.

세라젬이 야심차게 준비한 파우제 M2는 예술적 휴식가전 '파우제(PAUSE)'의 업그레이드 제품이다. 업계 최초 복부 진동 마사지 기능 및 온열 기능 추가 등 마시지 기능을 큰 폭으로 향상시켰다. 

파우제 M2의 가장 큰 특징은 세라젬의 마사지 기술을 대거 적용해 안마의자 본연의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는 점이다. 허리와 엉덩이 부위에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온열 기능을 추가했으며, 업계 최초로 60℃ 복부 진동 마사지 기능을 적용했다. 

사용 편의성도 강화했다. 편안한 착좌감을 위해 착좌 부위에 폼(Foam)을 추가하고 헤드레스트 두께를 강화해, 더욱 편안한 쿠션감을 구현했다. 리모콘의 경우 인터페이스 개선 및 파우제 전용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스마트폰 등 각종 IT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USB 포트도 추가했다

세라젬 관계자는 "파우제 신형은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안마의자 본연의 기능에도 충실한 휴식가전"이라며 "파우제 M2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휴식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W바이오사이언스,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협찬

JW바이오사이언스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을 협찬했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한 의료기기 4종을 협찬했다.

JW바이오사이언스(대표 함은경)는 지난 6월 17일부터 방영 중인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의료기기 4종을 협찬했다고 10일 밝혔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누군가는 태어나고 누군가는 삶을 끝내는, 인생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병원에서 평범한 듯 특별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는 20년 지기 친구들의 케미스토리를 담은 드라마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이 드라마에 순수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한 의료기기 4종을 지원했다. 산부인과 필수 의료장비인 검진대와 미숙아 보육기, 신생아 처치와 보온을 위한 가온장치를 협찬했다.

주로 외과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특성을 고려해 수술실 필수 의료기기인 수술대를 제공하는 등 공간적 리얼리티를 도왔다. 

JW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JW는 최첨단 기능의 의료기기를 비롯해 환자의 진료, 검사, 수술 등에 필요한 다양한 필수 의료장비들을 국산화해 공급하고 있다"며 "드라마 소품 협찬이 의료업계 종사자 대상 홍보 효과가 높고 해외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다양한 드라마 협찬을 통해 시청자와의 접점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