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3 (금)
‘찬반 논란’ 원격의료···의료계 “기준 정립이 우선” 
‘찬반 논란’ 원격의료···의료계 “기준 정립이 우선”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08.0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가정의학회, ‘원격의료 선호도·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환자 80%, 원격의료에 ‘만족’···대면진료보다 선호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원격의료 관련 논의에 불이 붙은 가운데 의료계에서는 원격의료 전면 도입에 앞서 관련 기준 정립은 물론, 안전한 원격의료 제공 방안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가정의학회(이사장 최환석)는 지난 6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Covid-19 pandemic and telemedicine'을 주제로 열린 하계학술대회에서 '우리나라 외래환자들의 원격의료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원격의료와 1차 진료의 역량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회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국내 4개 종합병원 가정의학과를 방문한 563명의 환자 중 원격의료를 시행 받은 36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응답자의 47%가 만성질환에 대한 약 처방을 받았고, 33%가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 진료를 봤고, 18%는 새로 생긴 증상에 대한 상담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 약 80%가 ‘원격의료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는데, 65세 이상 노령층에서 특히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질환별로 대면진료와 원격진료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만성질환 재진 환자들의 원격진료 선호도가 대면진료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특히 정신질환과에서 신체진찰이 필요한 질환의 경우 대면진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학회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원격의료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고,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비대면 진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환석 이사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원격의료의 찬반 논의에 머물지 말고, 신속하게 원격의료에 대한 기준 정립 및 안전한 원격의료 제공 방안 등이 마련돼야 한다"며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1차의료를 대면 및 비대면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주치의 제도’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Karen Tu 교수가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1차의료 방문 변화에 대한 다국적 연구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Tu 교수에 따르면, 주치의 제도가 성립돼 있거나, 1차의료 의사가 전문과 진료를 보기 위한 문지기(gate keeper) 역할을 하는 캐나다와 호주, 영국, 스웨덴, 노르웨이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원격의료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Tu 교수는 "이미 원격의료가 정립돼 있던 스웨덴과 영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원격의료의 비중이 전체 진료의 약 35%, 20% 이상을 각각 차지했고, 원격의료 제도가 없었던 캐나다와 호주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이후 원격의료의 비중이 전체 70%, 35% 이상을 차지해 더욱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환자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주치의가 있을 경우 원격의료 도입과 제공이 수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Tesshu Kusaba 일본일차의료학회 회장도 이날 발표를 통해 "일본의 경우 주치의 제도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원격의료가 지난 1997년 처음 허가됐을 뿐만 아니라 2018년에는 화상진료(video consultation) 수가가 책정됐다"며 "원격의료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Kusaba 회장에 따르면, 일본의 원격의료 시행 기관은 전체 의료기관의 1%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15%로 치솟았다. 그는 원격의료의 대상으로 초진으로는 가벼운 감기증상이나 가벼운 코로나19 연관 증상 등이, 재진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의 만성질환, 비만상담, 금연상담, 치매상담 등이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