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오늘의 인사 및 동정] 8월 9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8월 9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8.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강남세브란스병원 일반직 인사

◇ 보직임명(파트장) ▷이정민 입원간호2팀 72병동 파트장(차장)

◇ 보직변경(파트장) ▷정인아 수술간호팀 중환자실 파트장(차장)

 

<동정> 

■ 이수빈 교수, 제2회 AO 척추학회 학술대회에서 학술상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정형외과 이수빈 교수가 최근 열린 제2회 AO 척추학회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수빈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경추 전후방 유합술에서 외측괴 나사와 척추경 나사 조합의 생역학적 안정성 분석(Biomechanical Comparison of Posterior Fixation Combinations with an Allograft Spacer between the Lateral Mass and Pedicle Screws)에 대한 연구를 발표해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이병호 교수팀과 퇴행성 경추질환의 수술법인 ‘경추 전후방 유합술’에서 사용하는 외측괴 나사와 척추경 나사의 조합별 생역학적 안정성을 비교·분석했다.

이수빈 교수는 "경추 전후방 유합술에서 사용하는 나사의 조합별 파단, 해리, 침강 등 합병증 가능성을 3D 유한요소분석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가 의료진과 경추 수술이 필요한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O 척추학회(AO Spine)는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척추 전문의들이 모인 척추 분야의 권위있는 국제연구 기구로, 국내에서는 학술대회를 통해 기초 및 임상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있다.

■ 이인규 교수, 압둘라 알 사와트 교환펠로우, 국제학회 베스트 포스터상 수상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인규(교신저자)·압둘라 알 사와트(제1저자)팀이 최근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서울국제종양외과학회(SISSO)에서 베스트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맞춤형 암 치료 및 외과 종양학의 새로운 표준’을 주제로 개최되어, 60여개의 팀이 참여해 한 해 동안의 학술성과를 발표했다.

압둘라 교환펠로우팀은 종양이 점막하층 부위에 국한된(T1) 고위험 직장암 환자들에게 방사선 요법을 실시한 후 경항문 내시경 미세수술(TEM)을 한 결과, 방사능 요법이 합병증을 최소화 하고, 항문 보존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12월부터 서울성모병원에서 수련중인 압둘라는 "국내외 60여명의 연구자들과 경쟁하며 받은 상이어서 더욱 기쁘다고 전하며, 앞선 기술과 선진의료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임상 경험을 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련하며 좋은 성과를 얻은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 황호식 교수,  ‘2021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 우수상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황호식 교수가 최근 싱가포르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 수술학회(APACRS-SNEC 2021)’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황 교수는‘마이봄샘 개구부로부터 눈물막으로 연속적으로 분비되는 마이붐의 직접적인 시각화(Direct Visualization of Continuous Meibum Secretion From the Orifices of Meibomian Glands to the Tear Film)’라는 제목으로 e포스터 부분 우수상을 받았다. 

마이봄샘은 눈꺼풀에 있는 피지샘의 일종으로 눈물막으로 기름(마이붐)을 분비하여 눈물막에 기름층을 형성한다. 마이봄샘에서 마이붐의 분비가 줄어들면 눈물막의 기름층이 얇아지면서 눈물의 증발이 증가하여 안구건조증이 생긴다. 

특히 황 교수는 사람이 눈깜빡임을 하면서 아래 눈꺼풀의 마이봄샘 개구부에서 기름이 나와 눈물층으로 퍼져나가는 순간을 세계 최초로 촬영했다(아래 사진). 이는 안과진료용 세극등현미경과 황 교수가 직접 개발한 LED 면광원이 있어 가능했다.

황 교수는 "국제학술대회에서 마이봄샘에 대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고 지속적으로 마이봄샘에 대한 임상연구와 동물실험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