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코로나 백신, 델타 변이에 효과 약간 감소하지만 여전히 유효
코로나 백신, 델타 변이에 효과 약간 감소하지만 여전히 유효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1.07.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Z·화이자 교차접종, 중화항체 반응 증가 또는 유사···전신반응은 수용 가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대한의학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 효과 신속검토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기존 코로나19 백신들이 델타 변이 등 주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감염예방 효과는 약간 감소하지만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과 대한의학회(회장 정지태)가 공동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백신 이슈 관련 신속검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보의연은 지난 8일까지 국내외 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와 출판 전 문헌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된 문헌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의 효과 및 안전성과 기존 백신의 변이형 바이러스 예방 효과를 검증했다.

우선 백신 교차접종 효과를 검증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와 모더나 등의  mRNA 백신 교차접종은 동일백신 접종 완료와 비교하여 중화항체 반응이 증가하거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진행 중인 여러 유형의 교차접종 연구의 중간결과 검토 시 동일백신접종군에 비해 교차접종군의 전신반응(발열, 오한, 피로, 두통 등)이 더 증가할 수 있으나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백신의 교차접종은 동일백신 접종 완료군에 비해 중화항체 반응이 증가하거나 유사, 전신반응은 증가하지만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확인된 것이다.

교차접종 이후 면역원성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 반응을 확인하였고, 대체로 교차접종 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회 접종 대비 면역반응이 증가하였고,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 2회 접종보다 높거나 비슷했다.
 
교차접종의 안전성은 동일백신 접종 대비 전신반응이 더 증가하지만 내약성이 좋은 편이며 수용 가능한 정도였다. 다만, 현재까지는 단기간 안전성에 관한 연구만 존재하고, 발생률이 낮은 이상반응의 경우 현재 규모의 연구에서는 평가하기 어려움이 있었다.

변이형 바이러스에 대해 교차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회 접종 대비 면역반응이 증가했고, 화이자 백신 2회 접종 대비 변이 유형에 따라 증가 혹은 감소 양상에 차이가 있었다. 소규모 인원의 제한적 연구 결과만 존재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아직까지 감염예방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 결과는 없고 면역원성 결과만 있는 실정이다. 현재 여러 형태의 교차접종 임상연구들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되어 보의연은 추후 결과를 보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변이형 바이러스에 대한 기존 백신의 예방 효과는 약간 감소하지만, 여전히 변이형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 1회 접종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감염예방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경우,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 예방 효과가 있으며, 변이형 종류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대한 변이형 바이러스 예방 효과를 확인한 결과, 백신접종을 완료한 경우 모든 변이(알파, 델타, 베타, 감마) 바이러스에 대해 임상적 의미가 있는 효과(유증상 감염예방, 입원 및 사망 예방)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변이형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백신의 예방 효과는 기존 바이러스 감염예방 대비 약간 감소하지만, 2회 접종완료 시 80% 이상 감염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델타 변이보다 알파 변이에 대한 감염예방 효과가 더 크고, 특히 유증상 감염 예방의 경우는 변이형이라 하더라도 비변이형과 대비하여 비슷한 수준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
    
1회 접종 완료 시,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을 78 ~ 96%로 감소시켰고, 2회 접종 완료 시, 86 ~ 96%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을 접종한 경우, 입원 및 사망 예방에 미치는 영향은 변이 종류 간 큰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단 현재까지의 자료에서 중증도의 구분을 할 수는 없었다.
 
보의연은 대한의학회 및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등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관련 연구 근거가 빠른 속도로 생산되는 현실을 반영하여 한 달 간격으로 최신 근거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보의연 연구책임자 최미영 임상근거연구팀장은 “이번 연구는 교차접종과 변이형 바이러스에 관한 첫 번째 체계적 문헌고찰로, 연구 문헌 대부분이 진행 중이거나 미발표 논문이라 양과 질에 한계점이 있다”면서 “추후 대규모 코호트 연구들이 계속 보고될 예정이므로 신속하게 최신의 문헌들을 반영한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의학회 염호기 정책이사(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는 “새로운 감염병이라 하더라도 임상자료들을 연구하면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 대응이 가능하다”면서 “최근 국민의 불안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이번 연구와 같이 정부-의료계가 협업한 공신력 있는 연구 결과는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팬데믹 상황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