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복지부, 제1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지정
복지부, 제1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지정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6.1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대한의사협회 등 5개소 지정
오는 7월1일부터 2년 6개월 간 지정…매년 8000만원 보조

환자안전사각지대 해소 및 환자안전 관리 체계 강화,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지역환자안전센터 제 1기가 지정됐다.

보건복지부는 공모 절차(접수 4.26~5.14, 선정평가 6.1)를 거쳐 ‘제1기 지역환자안전센터’로 강원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 등 5개소를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대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는 ’20년도에 지역환자안전센터 예비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연계하여 환자안전사고 정보 공유, 주의경보 발령 전파 등 환자의 보호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한 교육사업, 예방 및 홍보, 안전사고 보고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지난해 7월 ‘환자안전법’ 개정에 따라, 지역환자안전센터 설치를 위한 법적 근거가 신설됐으며, 지정기간은 오는 7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 까지 총 2년 6개월이며, 사업수행 지원을 위해 기관당 매년 평균 8,000만 원의 보조를 받게된다.

신청 자격 조건인 상급종합병원, 500병상 종합병원 또는 의료단체 등 총 10개 기관이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에 대한 서류 심사 및 구두 발표 평가를 거쳐 의료기관 2곳, 의료단체 3곳을 선정했다.

의료기관의 경우, 지역 내 중소병원 및 네트워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활동 및 예방 방법을 전파하고 의료기관의 환자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맞춤형 컨설팅 등을 수행한다.

의료단체의 경우,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환자안전 활동이 다소 취약할 수 있는 소규모 의료기관, 약국 등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환자안전 교육, 홍보, 환자안전사고 보고 및 예방 활동 등을 지원하게 된다.

지정 센터는 매년 사업계획서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 성과를 관리받게 되며, 3년 차에 최종 평가를 통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오창현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은 “이번 제1기 지역환자안전센터 지정은 환자안전 사각지대 해소 및 환자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지역(권역)별로 지역 센터를 1개소 이상씩 지정할 수 있도록 계속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